기후·환경·에너지 전문가 설문
응답자 64% '비상행동' 목소리

기후변화·환경·에너지 분야 전문가들이 코로나19 영향으로 국가와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은 약화하지만 시민들의 기후위기 대응 요구는 증가했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연구원이 지난달 기후변화·환경·에너지 분야 전문가 100인을 대상으로 코로나19와 기후변화에 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항목별 긍정적 영향을 묻는 말에 응답자 64%가 '기후위기 비상행동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라고 답했다.

반면 '각국의 온실가스 감축 규제'와 '기업들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은 각각 34%, 23%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코로나19 위기로부터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교훈으로는 '공공의료 시스템과 같은 정부의 공공투자'(4.73점/5점 척도)를 꼽았으며, 다음으로 '정부의 체계적인 메시지 전달'(4.64점), '위기에 대한 선제 대응'(4.64점), '시민의 자발적 행동과 협력'(4.63점), '과학적 정보'(4.59점) 등을 꼽았다.

경제활동 중단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및 환경개선 효과'는 3.99점으로 가장 낮았는데, 경기연은 위기에 의한 일시적 변화가 아닌 구조적인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풀이했다.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정부가 기후위기 대응 동력으로 삼아야 할 가장 중요한 교훈은 '정부의 강력한 조치와 자원 동원의 가시적 효과'(13.3%)로 나타났다.

이어 위기에 대한 '선제 대응의 중요성'(11.7%), '공공의료 시스템과 같은 정부의 공공투자'(11.0%) 순이었다.

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경기연은 최근 '코로나19 위기, 기후위기 해결의 새로운 기회' 보고서를 내놓고 코로나19 영향으로 시민들의 기후위기 대응 요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며, 이는 지속가능한 탈탄소 사회로 경로를 바꿀 새로운 기회라고 분석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