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 관심을 모았던 인천 연수구을에서 전국적 인지도를 가진 '거물' 현역 2명을 누르고 첫 배지를 거머쥔 정일영(63·사진)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21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에 대해 “새로운 개혁의 시대, 문재인 대통령의 개혁 정신인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로, 투명사회로 가기 위한 갈망이 모인 선거였다고 본다. 국민들께서 대통령과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개혁에 힘을 모아 주신 거고 미래를 위해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로 가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처음 정치를 하겠다 했더니 가족들도 지인들도 모두 반대했다”며 “권력을 잡고, 권력을 좇는 정치인이 아니라 평생 '공무'를 업으로 삼았던, 공직생활의 연장선상이라고 설득했고, 이제 그 모습을 보여주는 길에 들어섰다”고 말했다.

청와대 대변인으로 초선이지만 전국적 인지도를 가진 민경욱 미래통합당 의원과 정의당 당대표를 지낸 이정미 의원 간 치열한 3파전으로 치러진 21대 총선에서 정 당선인의 당선을 점치는 이들은 많지 않았다. 인천의 강남 소리를 듣는 송도국제도시가 지역구인 것도 큰 영향을 미쳤다. 최종 결과는 정 당선인이 민 의원을 2.3%p 차이로 누르고 당선의 기쁨을 누렸다.

정 당선인은 선거 기간 무성했던 단일화 관련한 뒷얘기를 들려줬다.

그는 “물론 단일화 얘기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단지 승리를 위한 단일화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고, 정치적 계산보다는 국민만 보고 가자는 생각을 했다. 결국 진정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면서 “선거를 앞두고 공약을 성실하게, 전문성 있게 만들었고 선거 기간 현수막 문구 하나하나 신중하게 살폈다. 매일 하루도 빼놓지 않고 출퇴근 인사에 낮에는 상가를 돌며 주민들과 눈높이를 맞췄다. 결과적으로 진정성을 지역 주민들이 높이 사준 것 같고, 무엇보다 국제도시 송도에 걸맞는 품격, 더 큰 변화와 개혁을 보여줘야 한다는 열망이 당선으로 이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격전의 후유증도 남았다. 정의당은 선거 내내 그를 박근혜 정부의 수혜자라 비판했고, 철도 민영화에도 앞장섰다고 주장했다. 민 의원은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면서 당선자보다 더 언론의 조명을 받고 있다.

정 당선인은 “선거 기간에 있었던 일들, 다 잊었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처음 정치에 입문했을 때 '품격 있는 정치', '상생하는 정치'를 잊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 내가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주면 현명하신 국민들이 먼저 알고 계실 것이라 믿는다”고 전제한 뒤 “같이 일한 국토교통부 공직자들이 다 아는 얘기다. 내가 철도 민영화를 말한 적이 없고 내가 추진할 자리에 있지도 않았다. 박근혜 전 대통령 당시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에 임명된 것은 맞지만, 현재 인천공항 비정규직 1만명을 정규직으로 전환시키겠다고 문재인 대통령께 보고한 사람도 나다”라고 말했다.

주민의 품격 있는 눈높이를 맞추고 진정성을 보여주겠다는 약속대로 선거 이후에도 선거 기간 다녔던 동선을 따라 그렇게 당선인사를 다녔다. 선거구민들이 살갑게 대해주고, 선거 뒷 얘기도 해주면서 그를 아꼈다.

정 당선인은 “아내 덕을 많이 봤다는 얘기를 들었다. 처음 정치에 입문한다 했을 때 반대를 많이 했지만 선거정국으로 들어가니 가장 큰 우군이 돼 나보다 더 열성적으로 운동을 하더라. 무엇보다 선거공고물에 함께 찍은 사진을 게시했던 것이 선거구민들에게 많이 어필을 한 것 같다. 국회의원 활동을 하면서 초심이 흔들릴 때 쓴소리를 해달라고 부탁했는데, 걱정말라고, 열심히 하라고 격려도 해주었다. 고맙다”고 말했다.

1979년 제23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교통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그는 희망 상임위원회 역시 '국토교통위원회'를 꼽았다.

정 당선인은 “해양수산부와 건설교통부 등에서 근무했고 교통안전공단 이사장과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등 교통 분야 핵심 요직을 거쳤다. 선거에서도 '교통전문가'를 핵심 구호로 내세웠다. 국토부 출신 국토위 위원도 많지 않았던 만큼 전문성을 살리고 싶은데,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송도국제도시는 GTX-B 등 교통 현안이 많다. 30년간 국토부에서 근무했다. GTX 착공을 조금 더 앞당길 수 있는 방법이 분명 있다. 철도는 늦어지면 한없이 지연될 수 있는 사업이어서 실무자들이 의지를 갖고 다양한 프로세스를 검토할 수 있도록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