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인원 확대에 미신청자 '졸속행정' 비판
인천인재육성재단 업무보고서 시의원 연이어 지적

인천 대학생을 지원하는 코로나19 특별 장학금 사업이 '형평성' 논란에 휘말렸다. 인천시의원들은 절차상 문제를 지적하며 장학생 추가 선발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놨다.

11일 인천시의회 제262회 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열린 인천 인재육성재단 업무보고에서 조성혜(민·비례) 의원은 “시민들이 청원 등을 통해 코로나19 대학생 장학금 문제를 제기했던 만큼 2차 접수를 반드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대학생을 비롯해 청년에 이르기까지 코로나19로 생계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장학금 사업이 사각지대를 찾아 지원하려는 취지인 만큼 시의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시는 지난달 저소득층 대학생 1500명을 선발해 장학금 100만원을 지급하기 위한 절차를 밟았다가 신청자가 9124명까지 몰리자 그제야 지급 인원을 늘린다는 계획을 내놨다.

하지만 추가 지급 대상을 신청자들로 한정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일부 시민 사이에서는 '졸속 행정'이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중위소득 130% 이하 기준에 이어 성적 등 2차 선발 요건이 있었던 만큼, 미신청한 학생들이 적지 않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인천일보 5월6일자 3면>

이날 위원들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과 함께 앞으로의 대학생 특별 장학금 추가 지급안에 대해서도 질의했다. 노태손(민·부평구2) 의원은 “미신청자들이 장학금 지급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재단이 밝히지 않은) 장학금 추가 지급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공개해달라”고 말했다.

재단 측은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김경찬 재단 사무국장은 “확대 지원한다는 방침은 있으나 시가 재원 확보 등으로 고민하는 만큼 신청자 9124명에 대한 자격 심사가 끝난 다음에야 추가 지급안이 결정될 것이라 본다”며 “(민원인들에게는) 오는 6월 상·하반기 장학생을 선발하는 9가지 사업에 관심을 가져달라 안내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광용 시 기획조정실장은 “추가 모집은 고려하는 바가 없다. 이어지는 재단 정기 장학금 사업과 연계해 코로나 19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