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지난달 6~21일 인식조사
매우 동의 30% 다소 동의 45%
시설 입지 지역 주민 보상으론
일자리 지원 응답 28%로 최다

 


`자체 매립지 조성 공론화'를 위해 인천시민 30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75%가 인천 쓰레기를 따로 처리하는 매립장 조성에 동의한다고 응답했다. 자체 매립지를 비롯한 폐기물 처리시설 입지 지역 주민에게는 `일자리 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보상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가장 많았다.

인천시는 지난달 6일부터 21일까지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 매립지 조성 공론화'를 주제로 시민인식조사를 했다고 7일 밝혔다. 유무선 무작위 전화 걸기(RDD)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 ±1.79%p)에는 만 19세 이상 시민 3021명이 참여했다.

여론조사 결과, 인천 자체 매립지 조성의 찬반을 묻는 질문에 75.2%가 `동의한다'(매우 동의 30.3%, 다소 동의 44.9%)고 응답했다. 4명 가운데 3명꼴로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에 대비하기 위해 인천 쓰레기만 별도로 처리할 매립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8.8%였다.

자체 매립지와 소각장 등 폐기물 처리시설이 들어설 지역 주민에게 필요한 보상 유형으로는 `일자리 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꼽은 시민이 28.2%로 가장 많았다. `도로·공원 등 인프라 구축'(19.7%)과 `문화·체육시설 등 주민편익시설 설치'(18.7%), `지역 주민에 대한 현금 지원'(16.7%), `사용 종료 후 매립지의 지역사회 환원'(11.0%)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인천시 공론화위원회 첫 번째 의제인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 매립지 조성 공론화' 절차는 시민인식조사를 바탕으로 오는 23일 열리는 시민 대공론장을 통해 마무리된다. 그에 앞서 이달 16~17일에는 권역별 공론장이 개최된다. 공론화위원회는 시민인식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공론장 의견을 반영해 다음 달 시장에게 정책권고안을 전달할 예정이다.

박상문 공론화 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시민인식조사에서 나타난 폐기물 관리정책과 자체 매립지 조성 취지에 대한 높은 공감도, 시민참여단에 대한 관심 등이 정책 수립까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공론장 개최를 면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