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가 국내 전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계 각국이 감염을 우려해 빗장을 걸어놓은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은 비명을 지른다. 수출과 수입 등 물류가 꽉 막힌 터에, 담당 종사자들의 고용도 보장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를 타개할 수 있는 방법은 코로나19를 하루빨리 완화하거나 종식시켜야 하지만, 지금으로선 이 또한 요원하다. 이래 저래 코로나19로 고통을 당하는 이들의 상태는 점점 더 나빠진다.

국제공항과 항만이 소재한 인천 중구의 사정은 정말 딱할 지경이다. 공항·항만 관련 산업의 생태계 붕괴위기 등 경제악재에 큰 영향을 받는다. 중구 전역의 여행·관광·음식·숙박 등 관련 서비스업에도 확산돼 불안감이 높아진다. 중구는 이렇게 코로나19로 일어나는 파장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항공·항만 업계를 비롯한 연관 산업의 고용위기를 극복하자는 취지에서다. 중부지방고용노동청과 인천시 노사민정협의회 등 관계 기관의 심의를 거쳐 고용노동부에 냈다.

실례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가 이동을 제한하면서, 인천공항 여객 수요는 전년 동기 대비 90% 이상 급감했다. 지난 20일 여객수는 2672명으로 2001년 개항 이래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을 정도다. 노선 중단이나 운항편 축소에 따른 항공사·인천공항 상주업체의 경영난으로, 공항 관련 660여 업체 7만7000여명이 고용위기에 내몰린다. 벌써 상당수가 휴직·퇴직하는 등 심각하다. 항만업계도 악화일로를 걷는다. 인천항 카페리 운항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면 중단됐다. 여객담당 부서 직원(80여명)이 휴가 중이며, 항만근로자 임금도 정규직(754명)은 20%, 비정규직(798명)은 40%가 줄었다고 한다. 형편이 나아지지 않으면, 고용위기에 맞닥뜨릴 수밖에 없다. 고용노동부는 이런 중구에 대해 신속히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 그래야 최소한 사업주가 종사자 고용만이라도 유지할 수 있다. 아울러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일자리 관련 사업비를 우선 지원하고, 종합취업지원대책을 세워 실업예방·고용촉진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 경제난에 빠진 중구의 고용위기지역 지정은 당연하고도 시급하다. 주민들의 `희망'을 저버리지 말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