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더 어려움을 겪는 이웃에게 써달라는 재난기본소득 착한 기부운동이 경기도에서 물결치고 있다. 정부와 여당이 전 국민 재난지원금 100% 지급으로 선회하면서 고소득자에게 기부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결정하면서 관제기부 논란이 일고 있지만 경기도민들은 이미 자발적인 재난기본소득 착한 기부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 착한기부 운동을 제안한 사람도 수원의 한 시민이었다. 그는 지난달 수원시 홈페이지 `시장님 보세요' 코너에 10만원이 나에게 꼭 필요한 돈은 아니니 기부하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그는 “기본소득을 기부해 끼니를 거르는 어르신이나 아이들 등이 따뜻한 밥을 먹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덧붙혔다.

이같은 제안에 수원시주민자치협의회를 비롯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수원시사회복지협의회, 평생학습을실천하는사람들(평실사), 수원시 공직자들도 동참했다. 여당이 제안하기 이전에 수원시민들은 보란 듯이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착한기부 운동을 솔선하고 있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재난기본소득 착한기부 운동에 경기도도 오는 30일까지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재난기본소득 기부를 받기로 했다. 이는 도가 더 어려운 이들을 위해 자신의 몫을 내놓겠다는 도민의 의사를 존중했기 때문이다. 재난기본소득 기부 시작 2주째인 23일 0시 기준으로 총 2351건에 2억3400만원이 모였다.

이래도 재난소득의 재정 집행의 엄중함을 따질 것인가. 재난기본소득 또는 재난지원금 지급은 필요시기에 지급하는게 핵심이다. 이미 재난기본소득 1인당 10만원씩 지급한 효과가 나타나고 있지 않은가. 지난 23일 한국신용데이터가 전국 주요지역 자영업자 55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4월 셋째주(13~19일) 평균 매출액 조사에서 전년 동기 대비 지역별 카드매출액에서 경기도는 95%를 기록했다. 이는 재난기본소득을 가장 먼저 실시한 경기도가 서울 84%, 부산 89%, 제주 77%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결과다. 이는 전년 매출액을 100으로 볼 때 95%만큼 매출액이 회복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급한 불은 조기에 진압해야 한다. 지금 우리경제가 안고 있는 숙제다. 관제기부와 재정집행의 엄중함보다 불을 빨리 끄는데 정부와 정치권이 집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