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격적으로 동해선 남측 구간 추진에 나선 것을 기점으로 인천발 대북사업에도 청신호가 켜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결정으로 경색 국면이던 남북관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개성공단 재가동 가능성과 함께 인천시가 계획한 개별 관광사업과 남북평화도로, 서해평화수역 조성 등이 기대된다.

통일부는 23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가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 건설사업'을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인정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초대 북방경제위원장으로 활동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계양을) 국회의원은 이날 “동해선 철도 복원은 남북 철도 및 유라시아 대륙 철도망 연결을 위한 사전 작업인 만큼 의미가 크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송 의원은 “동해선 철도 복원에 따라 향후 남북 철도 현대화 사업이 함께 이뤄져 북측 철도와 연결되는 것은 물론이요. 한반도철도망(TKR)과 대륙철도망(TSR)이 완성되면 교통·물류·에너지 협력 분야에서 상상할 수 없는 파급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얼어붙은 남북관계에 동해선 남측구간 사업은 전환기라는 의견이 상당하다. 그동안 정부의 대북사업이 미국과의 관계로 인한 `수세적' 방식이었다면, 이번 사업은 문재인 정부가 대북사업을 `적극적'이고 `공세적'으로 입장을 변화시켰다고 분석한다. 4·15 총선에서 여당의 압승에 힘입어 정부의 대북사업이 추진력을 받았기 때문이다.

인천시도 정부의 대북사업 정책 변화를 반기고 있다. 최근 시가 독자적으로 서해평화수역 추진을 위한 논리 개발에 나섰고, 올 초 개성·금강산 개별관광과 남북평화도로 사업 추진 등을 계획했다. 특히 열악한 재정 상황에도 시는 남북교류기금 100억원 확보 계획을 세웠고, 지난해 어렵게 대북 인도적 의료품 지원 사업을 벌이는 등 꾸준히 대북사업에 의지를 나타냈다.

장금석 시 남북협력특별보좌관은 “이번 정부의 동해선 남측 사업 추진은 수세적인 대북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치겠다는 의지로 비친다”라며 “이에 맞춰 인천이 할 수 있는 대북 인도적 접근부터 개성공단 활성화에 따른 개별관광산업 등 인천의 대북지원사업자지위를 백분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