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여야가 코로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두고 난타전을 벌이고 있어 인천이 유탄을 맞고 있다. 이미 지원금 지급 일정에 돌입한 서울시·경기도와는 달리 인천시의 지원금 지급계획은 아직 안갯속이다. 인천시는 지난달 26일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방안을 세우고 가구당 최대 5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4일 뒤 정부가 `소득하위 70%' 가구(4인 기준) 100만원 지급안을 제시하면서 인천시 계획은 바뀌었다.

정부안에서 제외된 상위 30%에 대해서는 자체 예산으로 가구당 25만원씩 지급하기로 한 것이다. 인천시는 정부안을 토대로 계획을 변경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이 총선 공약대로 전국민 100% 지급을 추진하면서 또 다시 계획이 수정될 수 있는 처지에 놓였다. 민주당은 전국민 지급을 밀어붙이고 있지만, 미래통합당은 정부 방침을 지지하고 있어 어떤 방향으로 결론날지 알 수 없는 실정이다.

현재 인천시로선 추이를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여야가 합의해도 국회 상임위 및 예산결산위 심사를 거쳐야 하기에 재난지원금은 다음달에나 실행될 수 있다.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마냥 늦어지게 된다. 이로 인한 피해는 인천시민들이 떠안게 된다. 현재 인천시 시민청원 게시판에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일정 문의가 밀려들고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 사태로 사상 초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의 생계를 지원하고 소비를 진작시켜 생활경제를 살리기 위해 도입된 것이다. 취지를 살리려면 말 그대로 긴급히 지원돼야 한다.

시간을 끌면 재난지원금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 인천시는 정부와 여야 간 논란이 정리될 때까지 기다릴 것이 아니라, 당초 마련했던 자체 계획안을 끄집어내야 한다. 시는 지난달 서울시와 대상·지원금이 동일한 `긴급재난생계비'를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4월 초부터 신청받는다는 일정까지 공개했지만, 정부안이 나오자 자체 생계비 지급안을 철회한 바 있다.

정부 정책에 연연해 하지 말고 능동적으로 `인천형 긴급재난지원금' 체계를 실행할 것을 주문한다. 기왕 준다고 생색을 냈으면 하루빨리 지급해야 주고도 욕먹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