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지역 168개 섬 주민 지원을 위해 만들어진 ‘인천도서발전지원센터’가 인력 부족으로 당초 계획보다 ‘반쪽짜리’ 출발을 했다.


인천시는 지난 3월부터 인천관광공사를 통해 인천도서발전지원센터를 위탁 운영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센터는 지난해 2월 시행된 ‘도서 발전 지원 조례’에 근거해 만들어졌다. 조례상 센터는 섬 지역 발전을 위해 지역사회 역량 강화, 섬 기초자료 조사·관리, 사업 지원 등을 맡는다. 이 가운데서도 시는 도서 지역의 정부 공모 사업 지원을 센터 운영의 최대 목표로 잡았다. 시 도서지원과 관계자는 “센터는 옹진군 대이작도 호박회관을 비롯한 행정안전부 특성화 사업 7곳을 현장 지원하고 컨설팅하게 된다”며 “해당 사업이 단계적으로 길게는 10년간 이뤄지는 만큼 지속적인 관리가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당초 센터는 2개 팀, 직원 6명 규모로 운영될 예정이었다. 관광공사 직원 3명에 더해 센터 인력 3명을 추가 확보하는 방안이었다. 센터 설립 계획을 보면 인건비 2억7700만원 포함 4억9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한다는 목표가 제시됐다.


하지만 올해 본예산에 인건비를 제외하고 센터 운영비만 1억5000만원 편성되면서, 인력 확충부터 어려움에 처했다. 결국 센터는 기존 관광공사 직원 1명과 계약직 1명이 업무를 전담하면서 ‘섬 자원 자료 수집’에만 집중하기로 했다. 올해 센터 주요 업무는 ▲권역별 10개 거점도서 관광 기초자료 수집, 데이터베이스화 ▲특성화 사업 추진 마을 현황 자료 구축 ▲특성화사업 가이드라인 구축 ▲섬 관광객 현황 통계 구축 등이다.


시는 추가경정예산으로 센터 운영비를 추가로 확보하려고 검토 중이나 인력 확충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 도서지원과 관계자는 “하반기 추경안을 통해 센터 업무에 필요한 연구용역 비용을 확보할 계획은 있다”면서도 “인력을 추가 채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