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는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이 있는 지역이다. 대한민국의 인적, 물적 물류의 중추적 기능을 맡고 있는 인프라들이다. 그런데 코로나19 사태가 이들 기능을 순식간에 거의 마비상태로 몰아가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에서는 국적 여객기의 80%가 주기장에 갇혀있다. 인천항에서도 중국 10개 도시로 향하는 카페리 항로들이 3개월째 승객을 실어나르지 못하고 있다. 문제는 항공?항만 분야의 전후방 산업에까지 미치고 있는 심각한 고용재난 위기다. 이를 보다 못한 인천상공회의소가 인천 지역경제를 대변해, 정부에 특단의 지원과 대책을 요구했다고 한다.
국가경제의 근간이 되는 항공?해운 등 주요 기간산업들이 코로나19 충격으로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국제선 여객의 96% 이상이 줄어든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상주직원 상당수가 고용절벽에 내몰리며 고사상태에 놓였다. 항공사는 물론이고 기내식 협력사, 공항 외주업체들도 줄도산 위기에 몰려있는 실정이다. 이같은 위기의식은 인천국제공항뿐 아니라 대한민국 제2의 관문항인 인천항을 생계터전으로 삼고 있는 수많은 물류업계 종사자들에게도 마찬가지로 다가오고 있다.
이에 인천상공회의소는 이같은 인천 중구 지역의 어려움에 대해 `고용재난지역' 및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청하는 건의문을 인천시에 제출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천 중구 지역의 공항?항만 및 연관 산업 매출 급감과 대량 실직 등 지역경제가 붕괴되고 있는 상황을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현재 인천시는 정부에 중구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그러나 인천상의는 한 단계 상향된 `고용재난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고용재난지역'으로 지정되면 기업도산이나 구조조정 등 고용상황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시 국가재정을 통한 특별지원과 소상공인 조세감면 및 일자리사업 특별지원 등의 조치가 가능하다. 국가기간산업은 한번 무너지면 국가경제에 심대한 타격을 안겨준다. 특히 공항?항만은 전후방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감안할 때 더욱 그렇다. 특단의 지원도 때를 놓치면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위기에 처한 공항?항만 현장의 고용 위기에 정부가 기민하게 대처해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