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증액땐 `정부 수용' 분위기
최고위, 통합당 압박 한 목소리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전국민에게 지급하기 위해 본격적인 정지 작업에 착수했다.

전날 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당정간 입장차를 공식 해소하지는 못했지만, 정부도 국회가 증액을 결정하면 고려하겠다는 선에서 사실상 수용으로 분위기가 잡힌 만큼 통합당을 향한 압박의 수위를 우선 높이는 모습이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도부는 `총선 때 한 약속을 지키라'며 한목소리로 통합당을 몰아붙였다.

이해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은 재난대책이지 복지대책이 아니다”라며 “통합당 당선인들 가운데 `전국민 지급 반대'라는 말이 나오는 것 같은데 대책의 성격을 구분하지 못하면서 자기 당이 선거 때 공약한 것을 바로 뒤집는 그분들은 20대 국회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해 '국회의 시간'이 시작된다”며 “사실 지원금에 대한 정치권의 합의는 이미 이뤄졌다. 여야가 함께 국민 모두에게 빨리 지급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소득과 관계없이 전국민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해 코로나19 사태로 일상을 잃어버린 국민들에게 소득과 생계를 보장하고 소비를 진작하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김신호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