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수습안 비대위 전환 결론 못내
안상수 “할 일 없어 … 개헌만 막자”

미래통합당이 4·15 총선 참패 이후 당 수습 방안을 놓고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등을 포함해 격론을 벌였으나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 당 진로 결정에는 시일이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영입 카드는 이날 거의 불발된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은 20일 오전 최고위에서는 비대위 체제로 조속히 전환한 뒤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해 지도부 공백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당을 수습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후 의총 논의를 거쳐 이를 추인할 계획이었으나 의견을 하나로 모으지 못했다.

통합당은 이날 국회에서 본회의를 전후로 두 차례 의원총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여부 등 당의 진로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그러나 현재 대표 권한대행인 심재철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여러 고견을 다양하게 들었다”며 “그러나 서로 다른 의견들이 나오고 하나로 합일이 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날 의총에서는 비대위 전환과 조기 전당대회 개최 주장이 팽팽히 맞섰다. 총선 이후 꾸준하게 거론되는 '김종인 비대위' 등 특정인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심 권한대행은 “김종인의 `김' 자는 다른 설명할 때 딱 한 번 나왔다.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염두에 둔 것은 하나도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5선에 당선된 정진석 의원은 의총 도중 기자들과 만나 “20?21대 의원들이 연석회의를 해서 전반적인 의견을 취합하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심 권한대행은 대연찬회 또는 대토론회 형태의 '공론의 장'을 만들어달라고 당 지도부에 요청했다.

장제원 의원은 “반성하고 성찰한 시간이 필요한데, 그런 시간을 갖기 위해 비대위의 시간이 필요한 것이 아닌가”라고 언급했다.

박덕흠 의원은 “비대위를 하되 외부에 맡기지 말고 내부에서 맡자는 것이 3분의 2는 됐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총선에서 낙선한 중진인 안상수 의원은 기자들에게 “우리 당이 할 일도 없는데 할 일 있는 것처럼 난리다. 나중에 전당대회 해서 지도부를 꾸리고 대선 후보는 좋은 사람으로 해서 그 때 싸워야지 지금은 할일 없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개헌만 막고 있으면 된다”고 덧붙였다.

/김신호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