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포함 위기산업
20조원 보증 지원 검토

정부가 코로나19 직격탄으로 벼랑끝에 내몰린 항공업계를 포함한 기간산업 회사채에 대해 20조원 상당의 보증을 제공하는 지원책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항공업 등 기간산업 기업을 지원하는 방침으로 정부가 100조원 이상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과는 별도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제5차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고용불안 대책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지원하는 실질적 대책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추가 지원책은 항공업계를 포함한 기간산업 회사채에 20조원 상당의 정부 보증이 담겨있다. 100조원 프로그램은 기간산업 지원과는 다른 영역이다. 기계, 자동차, 조선, 전자, 해운 등 기간산업 전반에 걸쳐 추가 논의가 이뤄지는 것으로 항공업계의 지원 규모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우선 항공산업 전체가 유동성 위기에 처한 상황이라 정부가 추가로 제시하는 지원책에 따라 사실상 항공업계의 생사를 좌우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동안 정부가 내놓은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한 3천억원의 유동성 수혈 등 지원책이 역부족이었다는 점에서 추가 지원책의 실효성에 항공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적 대형항공사 대한항공에 대한 지원을 놓고 국토교통부와 자금줄을 쥐고 있는 금융위원회가 의견 차이로 추가 지원이 부진했으나 일단 항공업계에는 긍정적인 소식이다. 국토부는 수차례에 걸쳐 항공업계 지원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금융위원회에 전달한 바 있다. 금융위도 부도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내부적으로 지원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단 정부가 회사채를 보증할 경우 타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들 자금 조달이 수월해지는 만큼 대한항공 등 국적항공사들이 유동성 위기에서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한편 이번 추가 지원책은 기간산업 회사채를 매입하는 펀드나 별도의 매입기구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이 검토되고 있다. 지원 방안은 기업 회사채를 정부가 보증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만기 도래 회사채를 차환 발행시까지 지급을 보증하면 시장에서 수월하게 자금 조달을 할 수 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