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경제의 근간이 되는 항공, 해운 등 주요 기간산업들이 코로나19 충격으로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국제선 여객의 96% 이상이 급감한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상주직원 상당수가 고용절벽에 내몰리며 고사상태에 놓였다.

인천지역 경제계가 정부에 코로나19 피해가 집중되고 있는 항공, 해운산업이 밀집한 중구지역에 특단의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중구지역의 '고용재난지역' 및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신청 건의문'을 인천시에 제출했다고 19일 밝혔다.

건의문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중구지역의 공항 및 연관 산업 매출 급감과 대량 실직 등 지역경제가 붕괴되고 있는 상황을 지적했다. 인천상의는 현재 중구지역의 급박한 경제 위기 상황을 고려해 '고용위기지역'에서 한 단계 상향된 '고용재난지역'으로 신청해 줄 것과 동시에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을 위한 신청도 서둘러 줄 것을 건의했다.

인천국제공항의 3월 이용객수는 60만9561명으로 1년 전보다 90% 급감했다. 국적 여객기의 80%인 320여대가 멈춰서면서, 항공사는 물론 기내식 협력사, 공항 외주업체 등도 줄도산 위기에 몰렸다.

기간산업은 한번 무너지면 국가 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준다. 협력사를 포함한 대규모 고용은 물론, 각종 산업의 인프라 기능과 함께 유통, 물류 등 후방산업과도 밀접히 연계돼 있어서다.

현재 인천시는 정부에 중구지역을 '고용위기지역' 지정 신청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재난지역'은 '고용정책기본법'에 의거해 대규모 기업 도산이나 구조조정 및 지역의 고용상황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때를 대비한 조치로, 국가재정을 통한 특별지원과 소상공인 조세감면 및 일자리사업 특별지원 등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특별한 조치가 가능하다.

또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지역의 주된 산업이 위기에 처하거나 경제여건이 악화를 막기 위한 조치로 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자금 보조와 융자가 지원되며, 소상공인을 비롯한 지역경제 및 산업 안정 자금이 지원된다.

인천공항을 통한 여객수 및 화물량이 급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객은 예년의 일평균 20만명에서 2000명으로 감소했고, 항공화물 운송량은 1~3월 약 95만톤으로 전년동기 대비 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정이 이렇자 인천국제공항을 근간으로 삶의 터전을 잡고 있는 종사자의 절반가량인 2만7000여명이 휴직 또는 퇴직 상태여서 일자리 감소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인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인천국제공항은 여객과 화물 운송에서 이미 글로벌 공항으로 성장했고, 그동안 공항을 중심으로 관련산업의 인프라를 더해 세계적 공항경제권 구축을 위해 힘써왔다"며 "코로나19의 피해로 부터 국가 핵심 기간산업인 공항과 관련산업과 종사자를 보호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