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GK 이광연, 올시즌 등번호 1번

광주 엄원상, 지난해 우승·승격 일조

전북 조규성, 이적 첫 경기서 득점포

안양 맹성웅, 팀내 중원의 핵 급부상
▲ 이광연(강원)./연합뉴스

 

▲ 엄원상(왼쪽·광주)/연합뉴스

 

▲ 조규성(오른쪽·전북)/연합뉴스


2019시즌 K리그에 데뷔하며 도전장을 내밀었던 선수들이 올해에는 신인 꼬리표를 떼고 프로 2년차 무대에 도전한다.

이 중에는 2019 U-20 월드컵 준우승 주역에서 소속 팀의 주역으로 떠오른 선수들이 있다.

강원 이광연, 광주 엄원상, 서울 김주성이 그 주인공이다.

인천대 재학 중 프로(강원FC)행을 택한 이광연은 지난해 U-20 월드컵 당시 '빛광연'이란 타이틀을 획득했을만큼 뛰어난 활약을 펼치며 주목받았다.

하지만 프로 무대에선 이렇다 할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다 지난 시즌 17라운드 강원과 포항의 경기에서 4골 차로 뒤지던 강원이 후반에만 5골을 몰아넣고 역전승을 거둔 명경기에서 데뷔전을 치렀다.

이후 총 8경기에 출전해 강원의 차세대 골키퍼로 착실하게 성장해갔다.

특히 올해는 등번호 1번을 부여받은 만큼 더 많은 경험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한 모습을 선보일 것이라는 게 구단의 기대다.

아울러 엄원상은 지난해 광주에서 16경기 출전 2득점을 기록하며 광주의 K리그2 우승과 승격에 일조했다.

올 시즌 K리그1에서도 본인의 장기인 빠른 발을 활용해 광주의 확실한 공격 옵션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기대된다.

베테랑 선배들이 버티고 있는 서울에 속한 김주성은 지난해 여름부터 조금씩 기회를 잡고 총 10경기에 출전하며 무난한 데뷔 시즌 보냈다.

올해도 서울의 수비 주축으로 활약하며 한층 젊어진 서울의 수비라인을 책임질 예정이다.

2019 U-20 월드컵 멤버는 아니지만, 프로 2년차를 맞아 꾸준한 활약이 기대되는 선수들도 있다.

전북 조규성은 지난 3월 연맹이 진행한 '미리보는 영플레이어'에 선정된 바 있다.

이는 실제 K리그 대상 시상식과 동일하게 각 구단 감독, 주장, K리그 취재 미디어가 투표한 의미 있는 결과다.

안양 유스 출신으로 지난해 안양에 입단한 조규성은 데뷔 경기에서 득점을 기록하며 차세대 스타의 등장을 알렸다.

이후 총 33경기 출전 14득점 4도움을 기록하고 K리그2 득점 3위와 시즌 베스트11에 선정되며 성공적인 데뷔 시즌을 보냈다.

이후 올해 초 K리그1 강팀 전북으로 이적하며 화제를 모았던 조규성은 지난 2월 전북 유니폼을 입고 뛴 첫 경기인 ACL 조별리그 1차전 요코하마와의 경기에서 골을 기록했다.

이쯤 되면 미리보는 영플레이어를 넘어 올 시즌 진짜 영플레이어로 거듭나는 조규성을 조심스레 기대해봐도 좋다.

이밖에 지난해 안양에서 데뷔해 총 26경기에 출전한 맹성웅도 2년 차 시즌을 보낸다.

맹성웅은 지난 시즌 K리그2 3위에 힘입어 구단 역사상 최초로 승격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던 안양에서 중원을 담당하며 공수 포메이션을 연결하는 감초같은 역할을 했다.

올해도 안양의 돌풍은 맹성웅의 발끝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