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법원에 가처분 신청 … 당 재심 요구


미래통합당이 '세월호 텐트 막말'로 잇단 논란을 일으킨 차명진 부천병 후보를 결국 제명했다. <인천일보 4월9·10일자 1면>

통합당은 윤리위원회의 탈당 권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논란을 부르는 행동을 한 차 후보로 인해 수도권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고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13일 "자제하도록 기회를 줬다. 그럼에도 다시 그런 발언을 한 부분에 관해서 최고위가 심각하게, 중요하게 판단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제명은 지난번과 달리 당 윤리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이뤄졌다. 통합당은 당헌·당규에 대한 법리적 해석을 바탕으로 차 후보의 잇따른 발언이 주요 당무인 총선과 직결돼 최고위가 윤리위를 통하지 않고 제명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통합당 최고위는 앞서 지난 8일 '세월호 텐트 막말'로 논란을 빚은 차 후보에 대한 제명을 결정했으나, 당 윤리위원회는 제명보다 한 단계 낮은 '탈당권유' 조치를 하면서 차 후보가 총선을 완주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줬다.

이에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도 "한심하다"고 반응하며 당 내·외로 비판이 쇄도했다.

급기야 차 후보는 탈당권유 결정 후에도 완주의사를 밝히며 SNS에 "세월호 텐트 안에서 불미스런 일을 벌인 자들은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 재차 세월호 텐트 발언을 쏟아냈고, "당장 세월호 텐트의 진실, 검은 진실, ○○○ 여부를 밝혀라, ○○○이 없으면 차명진이 책임지겠다"는 등 문제성 발언을 계속했다. 지난 11일에는 페이스북에 자신과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부천병 후보의 현수막 배치를 두고 '현수막 ○○○'이라고 적어 재차 논란을 키웠다.

박형준 공동 선대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저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파장이 큰 것 같다"며 "법적 절차와 과정을 존중한다는 의미에서 (윤리위의 결정도) 제명 효과를 갖는다고 봤는데, 이후 (차 후보가) 선거운동을 재개하면서 오히려 면죄부를 받은 것처럼 행동한 것이 오히려 악영향에 더 큰 악영향을 준 것 같다"고 말했다.

차 후보는 이날 SNS를 통해 "일단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하고 내일 당에도 재심청구를 하겠다"며 불복 의사를 밝혔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