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의 화물차 공용주차장 조성이 방정식 푸는 것 만큼이나 어렵다. 송도는 10년이 넘도록 화물차 불법주차로 몸살을 앓고 있다. 다른 구와는 달리 연수구에 화물차 공영주차장이 한 곳도 없기 때문이다. 이런 사정으로 도심 이면도로 등에 불법 주차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연수구는 지난 1~3월 송도 6·8공구 나대지 및 인천신항 주변에 불법 주정차한 화물차 63대를 단속·계도했다. 밤샘주차(자정~04시)에 한정된 것이기에 낮까지 포함하면 이보다 늘어난다. 주택가 인근 도로변에도 불법주차가 잇따르지만 인력 부족 등으로 사실상 단속이 어렵다고 한다.

화물차 공영주차장 조성은 올해부터 정부지원 사업에서 지방자치단체 사업으로 변경됐다. 지금까지는 정부가 사업비의 70%를 지원했으나 이제는 지자체가 전액을 부담하게 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오래 전에 부지가 확보된 화물차 공영주차장이 공공기관들의 무책임으로 첫삽조차 뜨지 못하는 한심한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송도에 자리잡은 인천신항 아암2물류단지에의 화물차 공영주차장 설치 계획을 2009년 발표했지만 아직 착공되지 않았다. 2013년 정부조직 개편으로 국토해양부에서 분리된 해양수산부는 인천시가 주차장 추진 주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산하 인천항만공사는 주차장 부지를 인천시에 무상제공하는 역할에 그친다고 강조한다. 화물차 주차장 조성을 2008년 국토해양부에 제안한 것도 인천시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인천시는 주차장 조성과 직접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주차장이 항만시설의 일부이기 때문에 항만공사 주관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에게 공동 책임이 있다고 보는 것은 화물차 공영주차장 문제가 이슈화된지 10년이 지났기 때문이다. 이견이 있으면 협의를 통해 접점을 찾는 것이 공공기관의 책무임에도, 이를 게을리하고 서로 남 탓만 하는 것은 정말 보기 흉하다.

고질적인 화물차 불법주차로 고통을 받는 주민들은 "주차장 하나 만드는 것이 그리도 어려운가"라고 묻고 있다. 강산이 변한다는 세월 동안 두 기관이 보여준 안일한 행보는 혀를 차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