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로 대체 '정보습득 한계' 우려
코로나19로 인해 이주여성 선거교육에 차질이 생기자 투표 절차 등 정보 습득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번 국회의원 선거는 출사표를 던진 비례대표 정당만 수십곳에 달해 일반 유권자의 혼란도 불가피한 실정이다.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매년 진행하던 선거 민주시민교육이 취소됐다고 7일 밝혔다. 이 교육은 유권자들이 선거와 정치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겠다는 취지를 갖고 있다. 대학생과 다문화 가족, 이주여성 등도 교육 대상에 포함된다.

인천시가 파악한 현황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인천 거주 결혼이민자는 1만명이 넘는다. 이 중 국적을 취득한 이주여성들은 선거권을 갖고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이주여성들은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종류, 투표 절차 등의 교육을 받아왔다. 하지만 올해는 현장 교육이 이뤄지지 않아 처음 선거에 참여하거나 선거 경험이 별로 없는 이주여성들에게는 투표 과정이 낯설 수밖에 없다.

필리핀 출신 이주여성 A(34·남동구)씨는 "한국에 온 지 10년이 다 돼가지만 여전히 선거는 어렵다"며 "주변에 친한 이주여성 친구들도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선거는 또 다르다며 헷갈려 한다"고 말했다.
반면 이주여성들의 선거 참여 욕구나 관심도가 예전보다 높아져 능동적으로 선거에 참여하는 이들이 많아졌다는 의견도 있다.

김정근 다울빛이주여성연합회 사무국장은 "이주여성들도 자국민이 됐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사전투표에 참여하는 등 선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사례가 많다"며 "다만 이번에는 코로나19 사태로 선거교육이 취소되고 선거 인증 캠페인 등이 사라져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인천시선관위 관계자는 "현장 선거교육은 여러명이 한 장소에 모인 상태에서 이뤄지다 보니 불가피하게 취소됐다"며 "각 지역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이주여성을 위한 교육자료를 전달하는 것으로 대체했다"고 설명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