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투표 앞둔 인천 만18세 '3만462명'
각 학교 코로나 여파 온라인교육 분주
선거법·투표방법·투표전 주의점부터
학생유권자 교내 선거운동 상세 설명

 


만 18세도 대한민국 유권자가 됐다. 우리나라 선거가 4월15일에 열리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부터 최초로 만 18세 유권자를 맞이하게 됐다. 선거일을 기준으로 18세가 되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도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할 권리를 갖게 된 것이다. 만 18세 학생의 첫 투표일을 앞두고 인천지역 학교 현장에서는 선거 교육 준비에 분주하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새내기 학생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려던 선거 교육이 대면 방식에서 온라인 강의로 대체돼 진행될 예정이다.

▲선거교육도 온라인으로

인천지역 각 학교는 투표일인 오는 15일 전까지 선거교육주간을 운영한다. 당초 시교육청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인천 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선거법 안내 교육을 할 계획이었지만 코로나19로 온라인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인천의 만 18세 유권자는 3만462명으로 이중 고3 학생은 8200여명이다.

앞서 시교육청은 각 학교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작한 선거법과 투표 방법, 투표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 등이 담긴 1시간 분량의 동영상 강의를 활용하도록 안내했다.

또 선거를 앞두고 학생과 교직원 등이 유의해야 할 사항 등을 정리한 '시교육청 선거교육 운영 방향' 자료도 배포했다. 이 자료에 학생 유권자 개인이 가능한 행위와 교내 선거운동, 교원이 학교 내 또는 수업 과정에서 해선 안되는 행위 등이 상세하게 설명돼 있다.

한편 고교 1~2학년 학생들도 앞으로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등에 참여하기 때문에 고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도 선거 교육을 실시할 방침이다.

▲세상을 바꾸는 소중한 한 표

만 18세 유권자가 처음으로 참여하는 21대 총선에서 지역구 국회의원 253명과 비례대표 47명, 총 300명의 국회의원을 뽑게 된다. 인천에 지역구를 둔 국회의원은 13명이다.
대부분 투표소는 동네 근처 학교나 주민센터 등으로 자신이 살고 있는 곳에 가깝게 설치됐다. 인천시선관위는 선거인의 투표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인천지역 투표소 717곳 전부를 1층 또는 승강기가 설치된 장소에 설치했다.

정확한 투표소는 선거일 전 선거공보와 함께 집으로 배달되는 투표안내문을 참고하거나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선거 당일 자신의 투표소를 찾아간 유권자들은 지역구 1장, 비례대표 1장, 모두 색깔이 다른 2장의 투표 용지를 받게 된다. 지역구 투표용지는 한 명의 후보자에게, 비례대표 투표용지는 하나의 정당에만 기표를 해야 한다.

소중하게 행사한 첫 한 표가 무효가 되지 않도록 반드시 기표소 내 비치된 투표전용도장인 기표용구를 사용해야 한다. <그래픽 참조>

▲유권자 선거 참여 Q&A

Q1. 만 18세인 같은 반 친구가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서 OO후보자에게 투표하자고 말하는데 친구가 선거운동을 하는 것이 아닌지 궁금하다. 또 선거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기가 정해져 있나?
A. 말로 특정 후보자에게 투표하자고 권유하거나 투표하지 말자고 권유하는 방법의 선거운동은 선거운동 기간인 4월2일부터 4월14일까지 할 수 있다.

Q2. OO후보자의 교육 공약이 학교 현실에 잘 맞는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친구들에게 문자 메시지로 OO후보자의 교육 공약을 정리해 보내면서 이번 선거 때 OO후보자를 찍자는 내용의 문자를 보낼 생각이다.
A.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만 18세 학생이라면 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선거운동은 언제나(선거일 포함) 할 수 있다. 다만 문자 메시지는 한 번 전송할 때 받는 사람이 20명을 넘어서는 안 되며, 프로그램을 이용해 받는 사람을 자동으로 선택해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없다.

Q3. 전부터 OO후보자를 좋아하지 않아 그를 떨어뜨리기 위해 OO후보자가 학생들에게 불이익한 공약을 개발해서 공표했다고 카카오톡을 통해 친구들에게 보내려고 한다. 거짓말이지만 전 선거운동을 할 수 있으니 문제없을 것 같은데 가능한가?
A. 질문과 같이 낙선시킬 목적으로 후보자에게 불리한 거짓 내용을 퍼트리는 행위는 금지된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이미지=중앙선관위 선거교육 자료 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