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100퍼센트 지급" 전면에

민병덕 " 재난소득제도 도입 공약"
공재광 "평택시 지급 금액 확대"
심상정 "4월 중 지급 방안 고려"
일부 "표퓰리즘 오해살 만" 지적

 

4·15 총선을 일주일 앞두고 여야 모두 '긴급재난지원금'에 한목소리를 내면서 경기지역 여야 후보들도 선명성 경쟁에 뛰어들었다.


여야가 주요 공약들을 제쳐두고 앞다퉈 '돈을 더 주겠다'는 목소리를 내자, 일각에선 선거를 겨냥한 포퓰리즘이란 지적이 나온다.


7일 각 정당에 확인한 결과 정당별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입장을 하나둘 내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 대상을 기존 소득하위 70%에서 전 국민으로 확대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당초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던 미래통합당 역시 '전 국민에게 50만원씩 지급하자'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가구수를 떠나 국민 1명당 100만원을 지급해야만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등을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여야가 앞다퉈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목소리를 내자 총선을 앞둔 도내 후보들도 이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선 수원남부공항 건설을 내걸은 민주당 김진표 수원무 후보도 이날 긴급재난지원금 100% 실시를 전면에 내걸고 SNS 등을 통해 유권자의 표심에 호소하고 있다.

같은당인 민병덕 안양동안갑 후보도 '재난기본소득 제도 도입으로 국가적 재난 발생 시 국민의 기본 생활 보장'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야당인 통합당 후보들도 긴급재난지원금 100% 실시 공약에 뛰어들었다. 공재광 평택갑 후보는 '평택시가 발표한 긴급재난기본소득 규모를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고양갑 후보 역시 '전국민 긴급재난기본소득을 4월 중에 지급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각 정당들이 주요 공약보다 긴급재난지원금에 목소리를 내는 이유는 표심에 영향을 주는 사안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문우진 아주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그간 우리나라 선거를 살펴보더라도 주요 공약과 정책보단 정당과 후보자 이미지 등이 큰 역할을 했다"며 "그만큼 유권자에겐 후보가 주는 이미지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유권자 환심을 사기 위한 돈 풀기 공약이란 지적도 나온다.

이준한 인천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총선이 일주일 남은 상황에서 갑자기 긴급재난지원금을 반대하던 정당 등도 전 국민에게 주자고 주장하는 건 분명 선심성 공약인 포퓰리즘으로 오해를 살만하다"며 "유권자들이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을 노린 공약을 통해 선거가 막바지에 불이 붙었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