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단체들이 참여한 '코로나19대책영화인연대회의'는 정부가 지난 1일 내놓은 영화업계 지원 대책이 "뜬구름 잡는 내용"이라며 실질적인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연대회의는 최근 '영화산업 지원, 골든타임이 지나간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영화산업 붕괴는 이미 초읽기에 들어갔는데 정부는 기다리라고만 한다"면서 "심장이 멈춰 당장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중환자에게 체온만 재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연대회의는 직접적인 대책으로 ▲영화 관련업을 특별지원 업종으로 지정해줄 것 ▲극장 유동성 확보를 위해 금융지원 문턱을 낮춰줄 것 ▲영화발전기금 징수를 올해 말까지 완전히 면제해줄 것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기획재정부가 영화발전기금 용도를 즉각 변경해 영화업계 긴급지원자금으로 먼저 집행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해달라고 요구했다. 올해 영화발전기금 지출 예산은 작년 768억원보다 247억원 증액된 1015억원이 편성됐는데, 이 중 다른 사업 지출을 줄이고 용도를 변경해서라도 긴급 지원해달라는 것이다.


연대회의는 도산 위기에 처한 영화 관련 업체들이 고용을 유지할 수 있게 인건비를 직접 지원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연대회의는 "정부 발표에 영화업계가 포함된 것은 고무적"이라면서도 "골든타임은 속절없이 흘러가는데 실질적인 대책을 보이지 않아 직접적인 대책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에는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영화감독조합, 영화수입배급사협회, 한국상영관협회,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 여성영화인모임, 한국영화디지털유통협회, 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 예술영화관협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씨네Q 등이 참여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