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3개월·10% 이상 인하 대상

인천시와 10개 군·구가 코로나19 발생 후 임대료를 낮춘 착한임대인을 위해 세금 감면에 나선 가운데 시가 정부에 영종지역 감염병 전문 종합병원 건립 요구 목소리를 높였다.

다행히 인천의료원 물리치료사 코로나19 양성 판정 후 더 이상의 병원 내 감염은 발생하지 않았다.

인천시와 지역 10개 군·구는 코로나19로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도움을 주고자 임대료 감면에 나선 임대인에게 재산세 등 지방세를 감면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이들 기관은 재산세 과세일기준인 6월1일 이전에 소상공인에게 3개월 이상 임대료를 최소 10% 이상 인하 하거나, 인하 약정을 맺은 건물주에게 임대료 인하율만큼 재산세 등을 최대 50%까지 감면한다.

특히 장기 임대료 인하 건물주는 감면기간이 길수록 감면율을 가산할 방침이고, 3개월 미만 임대인도 3개월 기준으로 환산해 인하율이 10% 이상이면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시와 10개 군·구의 착한임대인 지방세 감면 규모는 군·구세인 재산세 약 14억원, 시세인 지역자원시설세 약 6억원과 지방교육세 약 2억원 등 약 22억원에 달한다.

시 관계자는 "지방세 감면 규모는 크지 않지만 임대인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조치"라며 "이들에 대해서는 올해분 건축물의 재산세·지역자원시설세를 감면하기 위해 다음 달 지방의회 의결을 거쳐 7월부터 적용 된다"고 말했다.

시는 이날 중구 일대를 찾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영종지역 감염병 전문 종합병원 건립 등을 건의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진 장관에게 "해외 주요 공항 도시에서도 항공 재난이나 감염병 유입을 대비하기 위해 응급의료 체계를 갖춘 감염병 전문병원을 운영 중인 만큼 영종도에 감염병 전문 종합병원이 필요하다"는 입장과 함께 재난안전 수요 증가에 따른 재난안전특별교부세 추가 지원 등도 요구했다.

한편 시는 지난 3일 발생한 인천의료원 물리치료사 A씨(34)에 대한 역학조사 중간결과 의료원 내 추가 감염은 없었다고 발표했다.

시는 A씨와 접촉한 가족 14명을 비롯해 인천의료원 환자와 의료진 및 직원 141명 등 155명에 대한 코로나19 검사결과 A씨 가족 중 12명은 음성판정을, 2명은 검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인천의료원 의료진과 직원 115명 전원이 음성판정을, 환자 26명(외래 21명 등) 중 24명이 음성판정 됐고 2명은 검사를 벌이고 있다. 이날 오후 6시 현재 인천지역 코로나19 확진환자는 모두 80명이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