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격리 기간에 외출한 50대 부부와 자녀 등 일가족 3명을 경찰에 고발한 군포시가 자가격리 이탈에 따른 불시 현장점검 등 감시활동을 강화한다고 6일 밝혔다.

특히 시는 자가격리 이탈 재발 시 무관용 원칙에 따라 경찰 고발 등 강력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날 코로나19 대응 간부회의를 열고, 자가격리자 무단이탈 방지를 위해 하루 2차례 유선 점검과 자가격리앱을 통한 확인 외에 군포경찰서와 협조해 불시 현장 점검도 하기로 했다.

또 수시로 휴대전화 영상 통화를 이용해 격리자의 자가규칙 준수 여부를 확인하기로 했다.

이는 군포시 27번과 29번 확진자 등 가족 3명이 확진 판정 이전에 자가격리 지침을 어기고 무단 외출한 사실이 역학조사 결과 밝혀졌으며, 또 휴대전화를 집에 두고 외출했음이 휴대전화 GPS와 CCTV를 통해 확인된 데 따른 재발 방지 조치다.

이와 함께 앞으로 중앙정부와 연계해 자가격리 앱과 GIS(지리정보시스템)를 활용해 24시간 실시간으로 감시망을 구축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지난 4일 당동에 사는 27번(58·남)·29번(53·여) 확진자 부부가 자가격리 기간에 용인의 미술관과 화성의 복권방을 비롯해 여러 곳을 방문한 것으로 드러나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군포경찰서에 고발했다.


/군포=전남식 기자 nsch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