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0일 참정권 교육...홈피 배너·문자 등도 활용키로
일각, 효과 관련 부정적 목소리
경기도교육청이 4·15총선을 앞두고 올바른 선거문화와 선거 참여율을 높이고자 준비했던 '찾아가는 선거교육'을 온라인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일각에서 온라인 선거교육 효과에 대해선 부정적인 목소리도 나온다.

도교육청은 도내 480개 고등학교에 약 3만5000명의 유권자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지난달 셋째, 넷째 2주간을 고3 대상의 '참정권교육' 주간으로 운영해 선거교육을 진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온라인 개학이 결정되면서 온라인으로 대체했다. 오는 9일, 10일 이틀을 활용한 원격 선거교육이 진행된다. 고등학교에서는 이틀간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게 된다.

교사들은 수업시간에 EBS 2021년 수능특강 정치와 법, 통합사회 과목과 연계 활용하거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도교육청에서 나눠준 교재와 참정권교육 안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 각 고등학교 홈페이지에 배너를 설치하고 선거 관련 자료와 동영상을 링크하는 한편 문자메시지, 가정통신문 발송을 통해 선거정보를 제공하고 투표참여를 독려할 방침이다.

이철규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장학관은 "온라인 개학 적응기간을 활용한 원격교육이 이뤄지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학교 현장을 지원하고 있다"며 "향후 다양한 자료와 콘텐츠를 공유하고 제공해 만 18세 첫 유권자들의 참정권 행사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도교육청의 이런 노력에도 학교 현장에서는 고3 학생들의 총선 무관심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다.

수도권의 한 고등학교 교사는 "개학이 늦어지면서 수업 결손 등으로 인해 공부에 신경 쓰지 못한 아이들이 선거에 관심이 적을 것 같아 걱정"이라고 말했다.

고3 A학생은 "올해 처음으로 투표권이 생겼는데 온라인 선거교육이 무엇인지조차 감이 잡히지 않는다"며 "개학연기로 공부량이 부족해서 선거에 관심 가질 시간조차도 없다. 지금은 대입이 오히려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영태 인하대 정외과 교수는 온라인 선거교육에 관해 "내용이나 방식의 문제이긴 하지만 머리가 아는 것과 몸이 아는 것은 다르다"며 "예를 들어 학생들이 학교생활이나 일상생활에서 잘못된 국회의원을 뽑을 때 체감할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 교수는 이어 "선거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토론이나 설득의 과정"이라며 "온라인 선거교육이 큰 효과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