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매니페스토 정책선거란 무엇인가요?
A) 매니페스토란 선거에 임하는 정당이나 후보자가 유권자에대한 계약으로서의 구체적인 목표, 추진 우선순위, 이행방법, 이행기간, 재원조달방안을 명시한 공약을 말합니다. 이에 대하여 유권자는 정당·후보자의 공약을 비교하여 실현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공약을 많이 제시한 정당이나 후보자에게 투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선거일 후 당선자는 선거 때 제시한 자신의 공약을 실천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유권자는 당선자가 제시한 공약의 이행상황을 평가하여 다음 선거에서의 지지여부를 결정하자는 것이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추진운동입니다.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정책선거 정착을 위해 정당·후보자의 정책과 공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정책·공약알리미(policy.nec.go.kr)'와 지역별 빅데이터를 분석해 지역별 이슈를 제공하는 '공약이슈지도(issue.nec.go.kr)' 같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잠깐 선거상식
매니페스토(Manifesto)는 라틴어의 '증거'를 뜻하는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에서 유래하였으며 이탈리아어 마니페스또(manifesto)로 변형되어 '과거의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다가 1644년 영어권 국가에 전파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6년 제4회 지방선거를 계기로 후보자 공약의 실현가능성을 평가하자는 매니페스토 운동이 전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