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형수 파주교육지원청 교육장
▲ 이형수 파주교육지원청 교육장

 

2020년 파주교육지원청은 '창의', '꿈', '평화', '혁신' 등 파주교육 약속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배움을 지향하는 파주교육은 교육공동체가 다함께 약속을 정하고 실천하기로 다짐했다. 파주교육 기본계획은 파주교육의 중심이 학생과 학교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지역자원과 연계한 학교별 빛깔 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창의교육' ▲다양한 학습 경험이 제공되는 교육생태계 구축으로 스스로 성장하고 꿈을 키우는 교육을 지향하는 '꿈 교육' ▲한반도 평화수도의 지리적 여건을 반영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실천중심의 시민교육을 지향하는 '평화교육' ▲파주혁신교육지구와 혁신교육의 확장으로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현장중심의 맞춤형 지원으로 현장이 공감하는 교육행정을 실천하는 '혁신'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창의·꿈·평화로 즐거운 배움을 만드는 문화예술축제

파주교육지원청은 창의교육의 일환으로 '창의·꿈·평화로 즐거운 배움을 만드는 문화예술축제'를 기획했다.


지역과 연계해 학생이 주도적으로 만들어가는 생활 속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추진된 축제는 중심학교 10개 교를 선정하고 교당 300만원 내외를 지원해 지역 연계 지구별로 운영했다.

파주교육지원청은 축제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내면화를 통한 창의·꿈·평화 교육 가치 구현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지원청 주도의 학생동원 행사를 지양했다.

이형수 파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은 "학생과 마을이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 운영을 통한 마을교육공동체 협력 기회 확대 요구가 있었다"며 "학생이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참여하는 학생 중심의 표현과 나눔 활동 확산의 필요에 축제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파주교육지원청은 학생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예술 활동 나눔 기회를 통한 생활 속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와 학생과 마을이 어울림 한마당을 통해 만나고 협력하며 마을교육공동체 협력 증대를 이루어 냈다.


또한 자발적·비경쟁적 참여를 통해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향상 및 행복한 삶 향유 경험의 기회를 제공했다.



#진학과 직업 지원

파주교육지원청은 진로교육(진학, 직업) 지원 계획도 마련하고 있다. 이는 교육과정 중심의 진로진학 교육을 통해 학생 진로설계역량을 강화하고 학생의 잠재력 개발 및 삶의 역량을 길러 꿈을 실현하는 학교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지역사회의 협력과 참여 확대를 통한 다양한 진로·직업 분야 탐색 기회 제공키 위해 기획됐다.

이를 위해 학생의 꿈과 진로를 지원하는 진로진학교육 지원단 및 직업교육지원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학교 맞춤형 진로교육 지원을 위해 파주진로체험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교육과정 중심의 진로체험 지원을 위해 진로전담교사 역량을 강화했다.

주요사업으로는 ▲진로 체험처 발굴 및 관리(꿈길사이트 관리, 안전관리, 학교 매칭) ▲자유학년제 진로체험 및 버스 지원 ▲고등학교 진로선택 활동 지원 ▲현장직업 체험, 직업실무 체험, 진로박람회 등 학교연계 사업 운영 및 지원 ▲진로교사 네트워크 협의회, 진로교사 워크숍 지원 ▲율곡 인성 코치단, 직업인 멘토, 신직업 진로 큐레이터, 코딩 강사 양성과정 등 학부모 지원 ▲진학 설명회, 1:1 맞춤형 진로상담 지원 등이 있다.



#직업계고 학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

파주교육지원청은 직업계고 인식 개선 지원과 직업교육 담당자 협의회 및 컨설팅을 올해 진행한다. 우선 직업교육 및 직업계고 인식개선 연수를 실시한다. 직업계고에 대한 인식개선을 통한 특성화고 진로선택 지원을 위해 마련된 연수는 올해 4월과 9월 2번 진행된다. 특성화고 교무부장, 중학교 3학년부장 및 담임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대상으로 특성화고 인식개선 연수 및 그룹별 토의를 진행한다.

직업계고 인식개선 및 특성화교 권역별 설명회도 개최한다. 직업계고에 대한 인식개선을 통한 특성화고 진로선택 지원을 위해 5월과 10월 2번 진행될 예정이다. 설명회는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특성화고 인식개선 연수 및 그룹별 토의를 진행한다. 징검다리 거점교실 운영을 통한 진로 탐색 기회 확대도 나선다. 올해 12월까지 세경고등학교와 파주여자고등학교에서 관내 중학교 중 희망교 교사 및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
 



반별 학습방 개설...비대면 원격교육 차질없게


파주교육지원청은 정부에서 개학연기를 발표한 직후부터 각 급 학교가 학생들의 학습지원, 안전 확인, 생활지도를 다각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투입해 지원하고 있다.
현재 관내 모든 학교가 EBSe학습터, 온라인클래스 등을 활용해 반별 학습방을 개설해 비대면 원격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사의 온라인학습 운영을 1대1 지원하기 위해 파주온라인학습지원 즉각대응팀을 구축해 현장 중심 지원을 펼치고 있다.

이 교육장은 "휴업 중 학생교육지원을 넘어 우리 교육이 미래로 나아가는데 중요한 시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각 급 학교에 개학 대비 소독을 실시해 감염병 대응 위생관리에 만전을 다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모든 학교가 정기 소독에 준해 학교시설에 대한 소독도 완료했다.

이 교육장은 "시청지원 및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기탁된 손소독제를 신속히 학교에 배부해 방역물품 보급에 노력하고 있다"며 "개학 이후에도 세면대, 문손잡이, 난간 등 접촉을 통해 전염이 될 수 있는 곳에 대한 1일 1회 이상 일상소독이 이루어지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
 




로나 함꼐 이겨내요...이웃사랑 실천

▲ 파주교육지원청은 창의교육의 일환으로 '창의·꿈·평화로 즐거운 배움을 만드는 문화예술축제'를 기획했다.
▲ 파주교육지원청은 창의교육의 일환으로 '창의·꿈·평화로 즐거운 배움을 만드는 문화예술축제'를 기획했다.

파주교육지원청은 코로나19의 예방을 위해 1학년 신입생에 대한 교육과정 안내, 감염병 예방 등 학교별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생활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 교육장은 "휴업으로 인한 공백 최소화의 중점은 학생, 학부모의 걱정을 예측하여 덜어주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파주교육지원청은 현재 초등학교 및 병설유치원에서 온라인 학부모 상담주간을 운영 중이다. 담임교사는 주 2~3회 학부모 전화 상담을 하고 건강상태확인, 생활습관, 학부모 상담, 온라인 학습 안내 등의 학습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클래스팅' 및 'e-알리미' SNS를 활용한 온라인 지원 시스템도 구축했다. 코로나19 상황 제공 및 각종 안내장 제공, 긴급돌봄 및 돌봄교실 조사 3회 실시, 온라인 클래스 e학습터에 담임교사가 제시하는 과제 실천 안내 등을 진행 중이다.

코로나19에 따른 피해극복을 위한 이웃사랑 운동도 실천하고 있다. 코로나19에 노출된 이웃의 어려움을 함께하고자 파주교육청 전 직원이 자발적으로 성금모금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개학 연기 및 행사 취소 등으로 침체된 지역 학교급식 농가 및 화훼단지를 지원 중이다.

이 교육장은 "구매한 급식농산물은 파주보건소,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파주시청에 전달해 재난복구종사자의 노고에 감사를 드릴 계획"이라며 "이번 운동으로 전 직원의 이웃사랑 실천과 지역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지역공동체 문화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