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코로나19로 장기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전 시민에게 5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시민들은 정부, 경기도, 고양시 등 3종 지원금을 모두 받게 된다.


 이재준 시장은 지난 1일 고양시의회에서 열린 원포인트 임시회에서 "시의회와 협의 끝에 위기극복지원금 지급을 위한 조례 제정과 1031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확정했다"며 고양시 위기극복지원금의 지원 금액과 대상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지원 금액 발표를 통해 전 시민에게 1인당 5만원의 위기극복지원금을 지급하고, 소득 상위 30% 시민들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시 지원액을 합해 1인당 15만원의 코로나 지원금을 받는다고 밝혔다.


 또 소득하위 70% 가구는 5만원의 위기극복지원금과 함께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20% 분담하는 방식으로 더 많은 금액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4인 가족의 경우 3종 지원금을 모두 합쳐 160만원을 받는다. 이 중 정부 80만원, 고양시 40만원, 경기도에서 40만원을 지급한다. 이 밖에 저소득층 소비쿠폰, 아동 특별돌봄 쿠폰은 별도로 중복 지급된다.


 이 시장은 "당초 시의회에서 전 시민 10만원 지급안을 요구했으나, 정부에서 긴급 발표한 재난지원금 5만원 분담, 고양시민 5만원 지급으로 최종 조율했다"고 했다.


 시는 오는 7일까지 관련 조례가 공포되는 대로 신청 시기 및 방법·지급수단 등 세부 지급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1인당 5만원의 위기극복지원금 지급 대상자는 4월1일 현재 시에 주소를 둔 시민이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