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코로나 극복·경제살리기 밑그림
통합당, 현 정권의 '실정' 전면에 내세워
정의당, 유권자 비례위성정당 심판 부탁

 

D-15. '4·15 총선 승리'를 향한 각 정당의 필승 각오가 불꽃 튄다. 인천지역 13개 선거구를 놓고 더불어민주당은 '전 지역구' 우위를 조심스럽게 점쳤고, 미래통합당은 '10석+@'를 향해 발 벗고 나섰다.

6곳에 후보를 배출한 정의당은 '2~3석'을 4·15 총선 승리의 목표로 뒀다. ▶관련기사 3면

특히 민주당의 경우 '코로나19 사태 회복'과 그에 따른 '경제 살리기'를 중점으로 총선 밑그림을 완성했고, 통합당은 현 정권의 실정에 따른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웠다.

정의당은 거대 정당의 '비례 위성정당' 논란을 정치 개혁의 걸림돌로 여겼다.

보름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을 맞아 '목표 의석'과 '총선 변수', '격전 지역구', '표심 전략'에 대해 송영길 민주당 인천선거대책위원장과 유정복 통합당 인천·경기권역위원장, 김응호 정의당 시당 선대위원장에게 물었다.

계양구을에서 5선 도전에 나선 송 위원장은 "민주당 후보들이 지역에서 유권자들과 교감이 많다. 모든 지역구에서 해볼 만하다"고 자신했다. 남동구갑에서 4선 도전장을 낸 유 위원장은 "두 자릿수 당선을 목표로 맹렬히 뛰고 있다"고 강조했다. 세 번째 선거에 임하는 김 위원장은 "2~3석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세 당의 4·15 총선 의미는 확연히 다르다.

송 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저조한 투표율'을 우려하며 정부의 '경제 대응'에 힘을 실었지만, 유 위원장은 '문재인 정권에 대한 심판론을 앞세운 정권 평가'를 총선의 최대 변수로 여겼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과 통합당의 비례 위성정당 논란'을 문제삼으며 인천 유권자의 평가를 기대했다.

여기에 민주당은 현 정부와 함께 박남춘 시정부와의 합심을 통한 '인천 현안 해결'을 선거 전략으로 내세웠고, 통합당은 정권 심판과 부산을 앞지른 '제2경제도시'를, 정의당은 코로나19로 민생 위기를 맞은 '시민 삶 지키기'를 인천 유권자에 호소했다.

/이주영·이순민·김은희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