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 열렸지만 중견·대기업 논의 대상서 제외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여객이 급감하면서 심각한 경영난을 겪는 인천국제공항 상업시설에 입점한 중견·대기업에 대한 임대료 인하 방안이 좀처럼 나오지 않고 있다.

30일 대통령이 주재한 제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중견·대기업에 대한 지원책이 논의 대상에서 빠지면서 인천공항 상업시설의 임대료 인하는 당분간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분위기다.

이날 회의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 도입 ▲사회보험료 등 부담완화 ▲취약계층 생계지원 대책이 나왔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7일 103개 공공기관이 임차인과 협의를 거쳐 6개월간 임대료를 최소 20%, 최대 35%까지 인하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중소기업및 소상공인으로 한정하면서 중견·대기업은 제외됐다.

현재 인천공항 면세점과 식·음료 매장은 폐점·단축 영업 속출 등 벼랑 끝 부도 위기에 몰려 있다. 제1·2터미널의 총 215개 식·음료 매장 중 폐점 30개, 단축 영업 매장이 100여개다.

면세점의 사정도 중견·대기업 가리지 않고 마찬가지다. 제1·2터미널에서 운영하는 심야 매장을 닫거나 외항사들이 이용하는 탑승동 매장은 단축 영업을 실시하고 있다.

인천공항에서 신세계면세점이 최악의 상황이다. 매월 임대료 365억원을 납부하는데 인천공항 여객 매출은 약 50억원(1달 기준)에 불과하다.

대량구매객 매출 130억원을 포함해도 매달 185억원 적자다. 여기에 상품원가·인건비·고정비를 포함할 경우 적자 폭은 임대료 365억원을 초과하는 웃지 못할 상황에 처해 있다.

인천공항에 입점한 사업자들은 지난 27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인천공항공사가 임대료 인하 방안을 놓고 논의에 나섰다는 소식을 접하고 지원책을 기대했다.

그러나 이날 비상경제회의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저소득층, 소상공인 지원에 집중되면서 인천공항 상업시설에 대한 임대료 인하는 사실상 불발됐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20만명에 달하던 인천공항 하루 여객이 1만명 이하로 급감한 이후 상업시설 임대료 인하를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