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연수구에서 발생한 공군부대 미사일 오발 폭발사고와 관련 연수구 지역주민 대부분이 도심외곽지역으로의 군부대 이전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으며, 이번 미사일 오발사고는 군 기강의 해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같은 사실은 한나라당 연수구지구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황우여의원이 연수구 주민 1천5백40명을 대상으로 지난 5일부터 18일까지 2주일간에 걸쳐 전화면접 방식을 통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드러났다.

 설문조사 결과 미사일 오발사고에 대한 대책을 묻는 질문에 대해 「대단위 주거단지에 위치한 군부대를 조속히 이전해야 한다」고 응답한 주민이 전체의 67.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60년대 설치된 재래식 미사일의 최신형 교체」 18.8%, 「군기강 해이에 따른 문책인사」 13.6%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사고를 통해 「연수구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중 85%가 「송도신도시의 LNG기지와 연결된 대형폭발사고 방지」라고 응답해 이 지역주민들은 이번 사고를 통해 각종 위험시설물들에 의한 폭발가능성에 대해 가장 많은 우려를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민들은 또 군부대 이전이 이루어질 경우 군부대를 어떤 용지로 활용하는 것이 좋은 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전체 응답자중 79.2%가 체육공원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응답한 반면 20.1%가 자연공원 상태로 보전하는 것이 좋다고 응답, 군부대 이전시 부지를 주민휴식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장기적으로 검토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이같은 결과에 대해 황의원은 『인천지역의 각종 군부대 시설들은 인천이 조그만 항구도시였던 30여년전에 세워진 방위개념에 의해 설치됐던 것들로 인구 2백만을 넘는 오늘의 인천을 감안할 때는 전면 재배치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지적하고 『군사시설의 이전은 방위개념에 앞서 지역주민들의 안전을 담보하는 최소한의 대책』이라며 군시설의 이전을 강력히 주장했다.

 황의원은 이어 『지구당은 21일부터 미사일부대 이전을 촉구하는 범시민 서명운동에 착수했다』며 『오는 2월10일까지 주민들의 여론을 수려하는 가두서명을 실시, 이 결과를 국회 국방위원회에 제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조태현기자〉

choth@ 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