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내달 3일까지 심의
인천시민의 북한 개별 관광과 한강하구 중립수역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 등재가 올해 인천의 평화도시 추진 과제로 제시됐다.

인천시는 '환황해 벨트'로 묶이는 남포·강령과의 도시 경협 전략을 세우는 연구에도 착수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이들 과제를 다음달 3일까지 서면으로 진행되는 '2020년 제1회 평화도시 조성 위원회'에서 심의한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시의 '평화도시 조성 추진 계획'을 보면, 제3국을 경유하는 북한 개별 관광이 추진된다.

시는 올해 1000명을 대상으로 개별 관광 신청을 받으려고 한다.

중국 등 제3국 여행 상품을 활용해 관광 목적으로 북한을 방문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려는 것이다.

실향민과 이산가족에게는 남북교류협력기금을 지원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단기적으로는 개별 관광의 문이 열리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시는 남북관계 개선에 대비해 지방정부 차원에서 선제적인 준비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내다봤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북한 관광은 국제사회 제재에 저촉되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추진할 수 있다"고 언급한 것도 이런 계획에 힘이 실리는 대목이다.

한강하구 중립수역을 비무장지대(DMZ)와 동시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 과제도 평화도시 조성 계획에 담겼다.

올해 문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DMZ의 세계유산 공동 등재를 북측에 제의한 것과 맞물려 한강하구 중립수역도 '비무장 국제평화지대화'에 포함되도록 정부에 건의하려는 것이다.

남북의 관문도시라는 공통점을 지닌 인천과 남포·강령의 도시 협력 전략도 수립된다.

지방정부 남북교류 현황을 바탕으로 환황해 벨트로 연결되는 인천과 남포·강령 간 경제협력 모델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도시 협력 전략은 인천연구원 정책과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시는 또 올해 본예산에 10억원이 반영된 남북교류기금 적립액도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10억원을 더해 20억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앞서 시는 2022년 기금 조성액 100억원을 목표로 해마다 20억원씩 적립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