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모든 입국자 2주간 격리 예고에도 확진자 급격히 늘자 선제적 조치


해외 입국자의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잇따르면서 인천 확진환자가 60명까지 늘었다.

지난 사흘간 인천에서 추가된 확진자만 13명에 이른다.

정부가 다음달 1일부터 모든 입국자에게 2주간 의무적 격리를 시행한다고 예고한 가운데, 인천시는 코로나19 검사 대상을 전 세계에서 입국하는 인천시민으로 확대했다.

인천시는 29일 아일랜드에서 어학연수를 마치고 돌아온 서구 거주자 21세 여성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인천 코로나19 확진자는 지난 1월20일 중국인 관광객이 국내 최초 감염 사례로 기록된 지 69일 만에 60명으로 늘었다.

서울 구로구 콜센터 등 수도권에서 소규모 집단 감염이 발병한 뒤로 소강 상태를 보였던 코로나19 사태는 해외 유입으로 다시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

인천 확진자도 입국자를 중심으로 급증하는 추세다. 지난 27일 이후 사흘간 인천 확진자 13명 가운데 10명이 해외 유입 사례다.

최근 일주일 동안에만 유학생·승무원·관광객 등 16명이 인천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해외 입국자 확진 사례가 늘어나는 건 자진신고를 통한 검사 조치의 영향도 있다.

시는 전국에서 가장 먼저 해외 입국자들에 대한 선제적 검사에 나섰다. 이달 2일부터 시는 재난문자를 통해 유럽·미국 입국자들에게 자발적 신고와 검사를 안내했다. 미국 출장을 다녀와 지난 28일 중구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30대 부부도 해외 입국자 검사 안내 문자를 확인한 뒤 선별진료소를 찾았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유럽과 미국 입국자가 대다수이지만 그 외의 국가 입국자 중 확진 사례도 있는 만큼 27일부터 검사 대상을 전 세계 입국 인천시민으로 확대했다"며 "해외 입국자들로 인한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4월1일 0시부터 지역과 국적과 관계 없이 모든 입국자에 대한 2주간의 의무적 격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단기 체류 외국인에 대해서도 의무적 격리를 확대 적용하겠다"며 "국내에 거소가 없을 경우, 정부 제공 시설에서 2주간 강제 격리하고 비용은 스스로 부담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