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동맥 간선도로망 머리 맞대고

2순환고속도 안산구간 개통 서둘러
인천신항 물동량 증가에 대비
서창~김포 민간투자사업 속도 올려
최악의 상습정체구간 해소 시켜야

-남북교류 중심 평화도로망 견인을

인천시·정부가 사업비 줄다리기로
2차선 합의한 영종~강화 평화도로
원활한 남북교류 위해 4차로 확장을

 

 

 

 

 

 

'교통' 공약은 크게 철도와 도로 확충이다.

요즘에는 철도 공약이 더 각광 받지만, 도로 공약 만큼 지역 경제를 견인하는 공약도 드물다. 철도가 사람 중심이라면, 도로는 물류를 원활히 하는 동맥과 같다.

교통 혁신에 눈을 뜬 인천, 그만큼 총선에 이은 지방선거와 대선에서 1번 공약은 교통이다.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정의당 등이 앞다퉈 교통 공약을 내놨다.

대동소이한 만큼 이들 공약의 중심에 '시민 편의'가 담겨 있는 것이다.

총선 이슈 세 번째로 다루게 될 '도로' 공약은 인천 의지만으로는 가능성이 낮다.

4·15 총선을 발판으로 2년 후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를 통해 300만 인천시민이 한 목소리를 내야 가능성이 높다.

지역 간 경계를 넘나들고, 건설비용은 천문학적이다. 이에 정부 통제가 강하고, 도로 건설에 따른 민원이 잦다.

4·15 총선에서 제기되거나 그동안 인천시민들이 요구했던 '도로' 현안은 무엇이 있을까. 인천의 10개 군·구를 포괄하는 도로 정책을 살펴봤다.


26년 전 1994년 7월, '국정신문' 기사다.

이 신문은 "우리나라의 사회간접자본시설은 시설규모가 태부족한 실정으로 선진외국과 비교해 볼 때 국토면적당 연장이 도로는 선진국의 1/2~1/5 수준, 철도는 1/2~1/3 수준에 불과한 형편"이라며 "사회간접자본 애로를 극복하기 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전략은 크게 첫째 지속적인 시설의 공급으로 부족현상을 극복하고 둘째 확충된 기존시설의 효율적인 운용으로 활용 효과를 극대화, 셋째 급격히 팽창하고 있는 사회간접자본의 수요를 적정한 수준으로 억제하는 정책의 추진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통량 증가인 1.3배를 웃도는 수준으로 1.6배 도로를 확충한다고 강조했다.

21대 총선에서 인천의 핵심 공약은 교통이다. 철도와 함께 도로가 쌍두마차를 이룬다.

인천의 도로는 남북교류 활성화에 대비한 '통일축' 도로와 지방분권시대에 걸 맞는 '간선도로망'으로 나눌 수 있다. 정부 또한 대도시권 방사순환형 도로망 건설을 도로 건설의 과제로 여긴다.

4·15 총선의 인천 도로망 숙제는 지역을 묶고, 수도권을 연결하며, 한반도의 핵심으로 '인천'을 잇는 것이다.

인천은 크게 제 1·2·3 경인고속도로를 동서 축으로 서쪽에 치우친 인천을 동쪽의 수도권과 맞닿게 하고 있다.

또 수도권순환고속도로가 인천의 동쪽을 휘감으며 위로는 김포, 고양·일산, 파주로 이어지고, 아래로는 시흥과 안산을 통해 과천을 지나 서울 강남으로 진행된다.

인천 도로는 기존 인천을 통한 수도권 물류 이동이란 패러다임을 뛰어넘어야 할 기로에 서 있다.

인천 도로가 기존 서울향(向) 도로에서 경기도를 통해 전국으로, 한반도의 서쪽 균형축과 남과 북으로 이어지는 한반도 서측 도로 중심 기능으로 재편되는 것이다.

또 절대 부족한 인천국제항과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한 도로 개통도 준비해야 한다.

현재 인천 도로사업은 크게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와 지하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구간 ▲서창~김포 고속도로 ▲영종~강화 평화도로 ▲제3연륙교 ▲계양~강화도로 등이 거론되고 있다.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는 인천신항과 신국제여객터미널을 잇는 수도권의 새로운 물류동맥이다.

구간별로 진행 중인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에서 아직 시작조차 못한 구간이 있다. 바로 인천~안산구간 19.4㎞이다.

이 도로가 인천신항과 신국제여객터미널의 활성화와 직결되는 만큼 인천 물류 분야에서 줄기차게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다 지난해 말에서야 겨우 정부가 2026년 개통하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오는 6월 개장 예정인 신국제여객터미널과 2015년 개장 이후 물동량이 꾸준히 늘고 있는 인천신항의 활성화를 위해 하루 빨리 개통을 서둘러야 한다.

지난 2월 기획재정부가 민간투자사업으로 확정한 서창~김포 고속도로는 상습정체구간으로 첨두(혼잡)시간 인천의 교통 흐름을 가로 막는 최악의 구간이다.

그동안 환경파괴 우려로 십여 년 시도만 했던 이 구간에 대해 기재부가 지하도로 가능성을 발표한 만큼 민자사업자가 확정되면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만큼 이번 총선에서 인천과 김포 등 인천과 경기도 국회의원이 합심해야 일궈지는 사업이다.

여기에 영종~강화 평화도로는 정부와 인천시가 사업비를 놓고 질질 끌어오다 이제야 사업 방향이 결정됐지만, 숙제는 지금부터다.

사업성 문제로 시와 정부가 어렵게 합의한 2차선이 문제다.

남북교류가 활성화될 경우 인천항과 인천공항을 통한 남북 물류 흐름을 위해 최소한 4차선 이상이 필요하고, 여기에 도로와 함께 철길이 건설돼야 한다는 의견이 상당하다.

계양~강화 고속도로는 '제1차 고속도로 건설계획(16~20)'의 중점 사업으로 포함됐지만 2018년 4월 국토교통부가 민간제안서를 반려했고, 현재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

문제는 3기 신도시인 계양 테크노밸리 지구의 준공시기가 2028년이지만, 본 노선은 2031년 개통예정이라 사업 추진의 속도를 원하는 인천 북부지역 민원이 빗발친다.

4·15 총선을 맞아 정당별 인천 핵심 공약 중 '교통-도로' 공약은 크게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를 중심 축으로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 교통수단 혁신과 반값 대중교통 등을 언급했다.

도로 확충이 대정부를 상대로 하고 인근 지역과 함께 힘을 공유해야 하는 만큼 4·15 총선 후 13명의 인천 국회의원이 머리를 맞대고 인천 도로 확충에 손을 잡아야 한다.
 



경인고속도-제3연륙교지하연결 '화두 급부상'


인천시, 2개 노선안 발표…공방 불가피

경인고속도로가 4·15 총선 화두로 급부상하고 있다.

속도가 더딘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일반화 문제를 넘어 제3연륙교와 경인고속도로 연결 방안 발표 가능성이 나왔다.

총선을 목전에 두고 가장 핫한 제3연륙교와 경인고속도로의 뇌관을 한꺼번에 건드렸다.

인천시는 28일 영종-청라 간 제3연륙교 건설을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구간과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1안은 제3연륙교를 제외한 남청라~서인천~신월IC 노선안, 2안은 제3연륙교를 포함한 영종도~여의도 노선이다.

시는 1안은 제3연륙교가 기존 일정대로 정상 개통되는 장점이 있지만 청라~신월 구간의 교통혼잡과 상습 정체가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했고, 2안은 전체 공사기간이 다소 지연되는 문제가 있지만 영종에서 여의도까지 30분 내 진입이 가능해지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영종과 청라를 잇는 해상 교각인 제3연륙교는 오는 12월에 착공해 2025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시가 최근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인천대로)의 세부계획을 수립했다.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는 2015년 인천시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서인천IC~인천항 구간에 대한 관리권을 이양받기로 합의하면서 확정된 것으로 유정복 전임시장 당시 인천시는 이 구간의 명칭을 '인천대로'로 바꾸고, 2021년까지 방음벽 철거 등 도로개량사업 완료를 목표로 사업을 진행했다.

시는 고속도로 기능이 폐지되고 관리권이 넘어온 인천기점~서인천나들목 구간 10.45㎞의 상부에는 당초 4~6차로의 도로를 두기로 했으나 생활형 도로 2차로와 S-BRT(슈퍼 BRT)만 남기고 공원과 녹지 폭을 확대하며 도화~서인천나들목 구간 6.75㎞는 왕복 4차로의 지하 도시고속화도로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인천대로 S-BRT는 지난 1월 국토교통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시범사업 노선으로 선정했으며 시는 정부에 S-BRT 영등포 연장, 고속도로인 서인천나들목~신월나들목 구간 지하화를 건의한 상태다.

반면 도로개량사업과 지하화를 핑계로 사업을 수년간 지연시키는 것은 무리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4·15 총선 인천현안] 2. 경제활성화 - 코로나 악재 뚫고 낡은족쇄 푸는 게 핵심 "It's the economy, stupid." (바보야, 문제는 경제야)지난 1992년 미국 대선 화두가 이 한 문장으로 단박에 바뀌었다. 현 자본주의 사회의 최대 가치인 경제 앞에 모든 현안은 후순위로 밀린다.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세계 경제 공황으로 이어지는 사태를 막기 위해 세계가 앞 다퉈 경기부양책을 내놓고 있는 것 또한 코로나19를 이겨낸 후 우려되는 경제 침체기를 막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이다.최근 정부가 100조원 규모의 경기 부양책을 언급했고, 정부 추경으로 마련된 재원을 바탕으로 인천시를 [4·15 총선 인천현안] 1. 철도망 - GTX에 올라탄 여야…어디까지 속도내나 4·15 총선을 20여일 앞두고 정당별, 후보자별 공약이 구체화하고 있다.각 당들이 제시한 인천 전체 공약뿐 아니라 후보자들의 정책 홍보에서 우선순위를 차지하는 분야는 단연 '철도망'이다.인천과 다른 지역을 연결해주는 광역철도, 내부 교통망의 중심축인 도시철도가 시민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집값에도 호재로 작용하는 까닭이다.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모두 '인천 1호 공약'으로 철도 사업이 핵심인 교통 인프라를 꺼내들었다.정의당은 아직 철도 공약을 내놓지 않았지만, 후보자 지역 비전을 통해 수도권광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