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바뀐 거 몰라요".
4·15 총선이 코앞에 다가온 시점에서 인천시 동구 주민 대다수가 하는 말이다. 그럴 만도 하다. 동구 선거구의 변천사가 그 이유를 설명한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강화군이 '중구·동구·옹진군' 선거구에 편입됐다. 무려 4개 지방자치단체가 하나의 선거구로 묶인 것이다.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은 인천 13개 선거구 중 하나에 불과하지만 면적은 인천의 70%에 달해 이질적인 요소가 많을 수밖에 없다.

중구와 동구는 인접해 생활권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옹진군은 섬으로만 구성된 지자체여서 생활권이 완전히 다르다. 그런 상황에서 또다시 섬으로 이뤄진 강화군이 합류한 것이다. 이들 4개 자치단체는 인구가 적다는 공통점만 지녔다. 강화와 옹진도 서로 멀리 떨어진 데다 연결 교통망이 전혀 없어 동일생활권으로 보기 어렵다.

21대 총선을 앞두고는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선거구에서 동구를 빼 '미추홀구'에 포함시키는 획정안이 이달 국회를 통과했다. 4년 전에 강화군을 중구·동구·옹진군에 붙여 말도 안되는 선거구를 만들어 놓더니 이번에는 동구를 홀로 떼어내 미추홀구에 붙인 것이다. 동구와 미추홀구는 생활권과 정치권 인물이 다르다.

동구가 미추홀구 선거구에 편입된 뒤에도 주민들에게 충분한 홍보가 이뤄지고 않아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 때문에 투표율이 저조하거나 깜깜이 선거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동구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구 변경을 안내하는 현수막을 각 동마다 1개씩 설치했다. 너무 안일하다. 이 정도로 주민들이 바뀐 선거구를 인식할 수 있다고 판단했는지 궁금하다. 최소한 각 가정에 안내문을 보냈어야 했다는 지적이 대두된다.

이미 변경된 선거구는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홍보라도 제대로 하는 것이 선관위의 기본적 업무일 것이다. 가뜩이나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후보 얼굴도 모르고 투표소에 들어갈 상황이라는 말이 나오는 판에 이런 일마저 빚어져서야 되겠는가.

다음달 2~14일까지 선거운동이 펼쳐진다. 선관위는 앞으로라도 바뀐 선거구 알리기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