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노동대변인이 주한미군을 '한미동맹의 상징'으로 규정하며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자에 대한 무급휴직 통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한국과 미국 정부가 슬기롭게 입장 차를 좁히고 70년 우정의 역사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한국인 노동자의 생계를 위협하는 무급휴직 통보의 즉각 철회를 촉구한다'는 논평을 발표했다.

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국인 노동자들의 인건비를 직접 부담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요구조차 거절하고 무급휴직을 통보한 주한미군의 모습에 강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기존의 5배가 넘는 주한미군 분담금 요구를 목적으로 굳건한 한미동맹을 위해 노력해 온 수천여 한국인 노동자에 대해 배려 없는 통보를 하는 것은 동맹국으로서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70년간 이어져 온 한미동맹의 우정을 훼손하는 미군의 행동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한국인 노동자에 대한 무급휴직 통보를 즉각 철회하고 이성적인 자세로 협상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한국 정부에 대해서도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 정부 역시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협상에 임해야 할 것"이라며 "방위분담금의 액수 조정뿐 아니라 한국 노동자들이 이번과 같은 부당한 대우를 다시는 당하지 않도록 모든 외교력을 총동원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평택 = 오원석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