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희 군포시장이 26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군포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계획 등을 밝히고 있다./사진제공=군포시

 군포시는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해 '군포형 재난기본소득' 명목으로 시민 1인당 5만원을 지급한다고 26일 밝혔다.


 또 마스크도 1인당 5매씩 모든 시민에게 지급하기로 했다.


 이번 대책은 군포시 전 시민 27만5857명(2월 말 기준)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이에 따라 군포시민 1명이 받게 되는 재난기본소득은 경기도형 10만원에 군포형 5만원을 더해 총 15만원이 된다.


 한대희 군포시장은 이날 SNS 등 온라인을 통해 '군포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이란 제목으로 "최근 확정된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과 연계해 요양원 집단감염 등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군포시민들의 실질적인 생활지원과 침체한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해 시도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 시장은 "전 시민에게 균등하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소득과 재산, 나이에 상관없이 시민 1인당 5만원씩 지급해 대상자 선별에 드는 불필요한 시간과 행정 낭비를 방지할 것"이라며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도민 1인당 10만원)에 더해 군포시민 1인당 총 15만원(4인 가족 기준 60만원)의 긴급 생활비를 지급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급 대상은 시에 주민등록이 된 모든 시민이며, 단기간에 소비될 수 있도록 3개월간 한시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지역화폐(군포愛머니)로 지급된다.


 군포형 재난기본소득 지원을 위한 추가 소요 예산은 138억원으로, 시는 재난관리기금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취소한 군포철쭉축제 예산 등 행사성 예산, 예비비 등의 가용 예산을 취합해 마련할 방침이다.


 시는 군포형 재난기본소득의 지급에 있어 시민들이 최대한 편리하고 신속히 받을 수 있도록 구체적 절차와 방법을 정해 경기도 일정에 맞춰 추가 공지할 계획이다.


 앞서 212억원 규모의 긴급 재정지원대책을 발표한 시는 이번 재난기본소득 재원 138억원 등을 합해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해 앞으로 투입할 총예산 규모는 모두 350억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와 함께 다음 주 중으로 시민 모두에게 1인당 5매씩 총 138만개의 마스크를 통·반장을 통해 지급할 예정이다. 특히 등록외국인과 이주노동자에게도 같이 배부할 계획이다.

 

/군포=전남식 기자 nsch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