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관리 등 연구용역 진행
인천 서구가 자원순환에 중심을 둔 폐기물 대책 마련에 나섰다. 내실있는 자원순환 정책이 폐기물 발생률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서구는 최첨단·고부가가치 자원순환 플랫폼 구축의 일환으로 '자원순환 선도도시 구축을 위한 통합대책 마련 연구용역'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서구지역 폐기물 관리 여건과 전망에 대한 기초조사가 진행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서구의 폐기물 변화 추이를 예측하는 것은 물론 향후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서구의 지역적 특성과 여건을 현실성 있게 검토한 후 친환경 폐기물처리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매립과 소각을 최소화하는 폐기물 감량화 ▲재활용 활성화 정책 ▲재활용업체 육성과 지원정책 등 서구에 최적화된 폐기물 관리 종합대책을 다각도로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서구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선언, 청라소각장 노후화 등 환경적 이슈에 직면해 있다. 여기에 지속되는 도시개발로 활발한 인구 유입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생활폐기물 발생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에 맞춰 서구 환경용량을 예측해 소각장 대체 방안을 제시하고 주민참여 방안을 강구하는 등 새로운 자원순환도시 모델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또 폐기물처리시설인 매립시설, 소각시설, 음식물류폐기물 공공처리시설, 유기성 폐자원 바이오가스화시설, 매립가스 자원화시설, 유화시설 등의 조성 방안 연구와 입지적 조건, 적정시설 및 용량 분석으로 지역 특화된 중·장기 자원순환사회 정책 로드맵도 수립한다.

구 관계자는 "용역을 토대로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최첨단·고부가가치 자원순환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라며 "오랫동안 누적된 서구의 폐기물 처리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대안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