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조 비상금융 2배 확대
대기업 포함 선제적 대응
현금성 조치 단행 검토등
다음주 3차 회의서 결정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기업에 지원되는 자금의 규모를 두 배로 늘리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지난 1차 회의에서 결정한 5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대폭 확대해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 긴급자금 투입'을 결정한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을 위해 5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했었다.

이날 발표된 조치에서 눈에 띄는 점은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는 언급되지 않았던 대기업 지원 의지를 밝힌 것이다.

문 대통령은 "우선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29.1조원 규모의 경영자금을 추가로 지원해 기업의 자금난에 숨통을 틔우겠다"며 "필요하다면 대기업도 포함해 일시적 자금 부족으로 기업이 쓰러지는 것을 막겠다"고 언급했다.

대기업의 위기가 심화할 경우 그와 연계된 중소·중견기업이 연쇄적으로 타격을 받는 만큼 이와 관련한 선제적 조치에 발 빠르게 나선 것으로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기업이 어려우면 고용 부분이 급속도로 나빠질 수 있다"며 "기업이 신청하는 고용 유지 지원금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상황이 호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 재난기본소득 혹은 긴급재난생활비 등 '현금성 지원' 확대와 같은 조치도 단행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 3차 회의에서는 실효성 있는 생계지원 방안에 대해 재정 소요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속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는 국민"이라면서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신속하고 분명하게 보여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는 현금성 지원 대책이 국민의 관심이 큰 사안이라는 점을 상기하며 경제상황과 지방자치단체의 노력, 국민 수용도 등에 따라 검토할 것이라는 입장을 유지해 왔다.

문 대통령이 다음 주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결론을 내자고 한 만큼 청와대와 정부로서는 이런 세 가지 기준을 놓고 현실화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검토해 서둘러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