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반응 폭발적…문의전화 빗발

오는 4월 경기도민 모두에게 1인당 1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는 소식이 들리자 지역 소상공인과 경기도의회, 경제 전문가들은 일제히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24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발표하자, 도민들은 '예상치 못한 선물이 찾아왔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상백 경기도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재난기본소득은 경제 위기에 놓인 소상공인에게 가뭄의 단비가 될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도민들도 적극적인 소비 활동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수원에서 노래방을 운영하는 주민 이모씨도 "그동안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행정처분 등 우울한 얘기만 들렸으나, 간만에 기분 좋은 소식이 찾아왔다"고 환호했다.

이날 이 지사 발표 이후 도가 운영하는 경기지역화폐 누리집은 접속자가 폭주해 일시적으로 접속이 중단되는 사태도 벌어졌다. 고양시의 경우 각 행정복지센터마다 업무 마비가 걸릴 정도로 문의 전화가 빗발치기도 했다. 그만큼 도민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지난 23일 전국 최초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조례안'을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가결한 경기도의회 역시 이날 이 지사 결단을 환영했다.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은 "국가적 재난 사태를 대비하고 지역 경제 생태계를 살리기 위해서라도 재난기본소득이 필요하다"며 "현재 추경 예산도 심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염종현 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 역시 "이는 낭비도 포퓰리즘도 아니다. 삶에 지쳐가는 도민과 소상공인에게 짧게나마 버팀목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문가들은 매출 급감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코로나19 우울증'에 빠진 도민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정책이라고 입을 모았다.

양준호 인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손실이 심각한 상황에서 이 지사가 적절한 대응책을 내놨다"고 평가하며 "지역화폐로 지급되기에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화폐가 생소한 도민에게 홍보까지 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 10만원은 아쉽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도민 숫자를 생각한다면 총액은 절대 적지 않다"고 덧붙였다.


강남훈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이사장 역시 "재난기본소득 정책은 도내 소상공인 수입을 3개월이란 짧은 시간 내 1조3600억원가량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며 "향후 중앙 정부 차원에서도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면 경제 침체 문제는 분명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