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발열체크·직원위생 우수
모니터링으로 이행여부 관리



#23일 정오 송도유원지 식당. 고객들에게 일일이 발열 체크를 하고 식당으로 안내한다. 코로나19 발병 이전에는 줄을 서야 했던 식당은 고객들의 발길이 뜸하자 사회적 거리두기처럼 가급적 고객들 간 사이를 두고 있다. 방역은 영업 후로 정기적으로 자체 실시중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고통받고 있는 음식점들이 발열 체크와 자체 방역으로 안감힘을 쏟고 있는 가운데 인천지역 자치단체가 '안심식당' 지정으로 힘을 보태고 있다.
연수구는 방역과 발열 체크, 종사자 위생관리 우수 음식점에 대해 '안심식당'으로 지정해 홍보에 나섰다고 23일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 및 확산에 따라 음식점 이용객이 줄어든 것과 관련해 구가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음식점을 안심업소로 지정해 고객은 음식점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식당은 줄어든 매출을 회복하는 두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전략이다.

구는 그간 대형음식점, 호텔, 식품제조업소, 미용실 등을 방문해 종사자 위생 관리, 발열 체크, 마스크 착용 의무화, 방역 철저 등을 권고해 코로나19 예방관리 시스템 구축 등 선제적인 관리를 진행중이다.
현재 일일 모니터링을 통해 이행 여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구는 일일 모니터링을 통해 우수하게 이행하고 있는 음식점과 음식문화 거리 등에 대해 '안심식당'으로 지정하고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업소임을 알려 경제 활성화를 유도한다.

또 ㈔한국외식업중앙회 인천시지회 연수구지부와 함께 어려운 시기 임대료 인하 및 감면에 동참한 착한 임대인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고 더 많은 임대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착한 임대인 감사 캠페인'도 병행하고 있다.

선학동 음식문화 시범거리와 옛 송도유원지(동춘1동) 음식점 밀집지역에서는 상가 번영회 주도로 주 1회 정기적으로 거리 내 음식점 등에 대해 방역을 실시, 코로나 확산방지와 고객안심이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 구는 안심식당 지정에만 그치지 않고 식당 이용 활성화를 위해 구청 직원 식당 급식을 중단하고 지역 내 안심식당을 찾아 점심을 해결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외식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 할 예정"이라며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여 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