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적지 않은 교회가 예배를 강행해 시민들과 지방자치단체를 힘들게 하고 있다. 성남·수원·부천 등의 교회에서 잇따라 집단감염이 발생하자 지자체들은 교회측에 종교행사 자제를 요청하고 있지만, 결과가 신통치 않자 행정력을 투입하는 실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18일 "현장 예배를 강행하는 교회가 있다면 시민의 알권리 보장 차원에서 해당 교회 명단 공개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일요일인 지난 8일과 15일 관내 교회 전체 332곳에 공무원들을 보내 예배 자제를 권고했으나 절반 정도는 예배를 진행한 것으로 드러나자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인천 연수구 내 교회 295곳 중 179곳(60.6%)은 구의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15일 주말예배 일정을 소화했다. 이 중에는 신도가 500명이 넘는 중·대형 교회도 포함돼 있었다는 것이 현장에 나간 공무원들의 전언이다.


 경기도는15일 도내 교회 6578곳 중 예배를 실시한 2653곳(40.3%)에 대한 현장점검을 펴 137곳이 감염 예방수칙을 지키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밀집집회 제한 행정명령'을 내렸다. 전수조사에는 도와 시·군 직원 3000여명이 동원됐다. 생명샘교회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수원시는 한 공무원이 한 교회를 전담 마크하기로 했다. 


 해당 공무원이 교회에 예배 자제를 지속적으로 권고하고, 예배일에는 교회를 찾아가 감염 예방수칙 이행 여부를 확인해 잘못된 점이 있으면 시정을 요구할 방침이다. 이로 인해  행정력 소모를 우려하는 시각도 제기된다. 


 한  교회 관계자는 "교회가 요즘 세상의 짐이 된 것 같아 부끄럽고 가슴아프다"며 "조금만 참으면 되는데 하지 말라는 것을 굳이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우리는 "(예배 자제 요청이)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거나 교회를 탄압하고자는 게 아니라 오히려 교회를 지키고자 하는 것"이라는 광명시장의 말에 공감을 표한다. 


 당국의 종교집회 자제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예배를 진행했다가 집단감염을 일으킨 교회가 전국적으로 7곳에 달하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가뜩이나 불안한 국민들이 종교집회에까지 신경을 곤두세워서야 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