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공동방역대책회의 참석한 박 시장, 문 대통령에 의견 개진…시, 이달부터 캐시백 '대폭 상향'

인천시가 코로나19 피해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재난기본소득' 대신 인천이(e)음 추가 지원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17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16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코로나19 수도권 공동방역대책회의'에 박남춘 인천시장을 비롯해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일어난 수도권에서의 방역 강화 방안이 논의됐으며, 시·도별로 정부 추가 지원 사안을 직접 건의하기도 했다.

이재명 지사와 박원순 시장이 꺼내든 카드는 재난기본소득이다. 코로나19 재난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는 시민에게 일괄적으로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일정 금액을 지급하자는 것이다. 이 지사는 전 국민에게 100만원씩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을, 박 시장은 중위소득에 못 미치는 전국 800만 가구를 대상으로 두 달간 60만원을 지급하는 '재난긴급생활비'를 제안했다.

코로나19로 경제적인 피해가 늘어나면서 전국 지자체들은 재난기본소득 또는 재난수당 논의를 활발히 진행 중이다. 전북 전주시는 전국 최초로 중위소득 80% 이하인 시민 5만명에게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을 52만7158원씩 지원한다. 경기 화성시도 10명 미만을 고용한 소상공인 3만3000명을 대상으로 재난생계수당을 200만원씩 지급한다.

반면 박남춘 인천시장은 문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재난기본소득 대신 지역사랑상품권인 인천이음에 국비 지원액을 대폭 확대해 달라고 건의했다. 앞서 시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이달부터 2개월간 인천이음 캐시백 비율을 월간 결제금액 50만원까지 10%로 대폭 상향한 바 있다.

신종은 시 기획팀장은 "인천시는 재난기본소득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재정을 투입하는 규모가 비슷하더라도 일정액을 일괄 나눠주는 재난기본소득보다는 시민이 소비한 금액을 일부 돌려주는 인천이음 캐시백 정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