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아프리노이아와 협약…공정개발·임상시료 생산 등 제공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알츠하이머 치료제를 개발하는 대만 아프리노이아와 CDO(위탁개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 계약으로 아프리노이아 알츠하이머 치료제 후보물질의 세포주 개발부터 공정개발, 임상시료 생산 및 임상시험계획(IND) 제출에 이르는 개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글로벌 비임상 및 임상용 물질을 생산도 맡는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아프리노이아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바탕으로 중화권 고객사를 대상으로 한 공격적인 수주전략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현재 20여개 이상의 중화권 고객사와 추가 계약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단일 공장에서 세포주와 공정개발, 임상물질 소량 생산, 상업용 대량 생산, 완제의약품 생산, 위탁분석, 품질관리 등 바이오의약품 생산 전 과정의 일괄공급사슬 체제를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미주에 이어 중화권까지 CDO 사업영역을 넓히고 다수의 글로벌 고객사와 지속적으로 파트너십을 확장하는 등 글로벌 CDO 리더로서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은 "아프리오니아와의 협업을 통해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을 더욱 앞당길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갖춘 세계적 수준의 개발·생산역량으로 고객사의 제품 개발을 성공적으로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아프리노이아는 퇴행성 신경질환 진단을 위한 의료용 장비와 치료제를 개발하는데 특화된 기술력을 보유한 대만 바이오벤처 기업이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