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공천·경선에 불복해 무소속 출마를 결심한 인천지역 후보들로 당은 물론 후보들 간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공천·경선 탈락 후보들과 '연대'해도 어려운 상황에 '분열'된 상태로 선거가 치러지면 '공멸'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에서다.

미래통합당 소속 인천지역 4·15 총선 출마 예정자 12명(연수구을 경선 20일)은 16일 '21대 총선 필승 결의문'을 발표했다.

남동구갑 지역에 공천된 유정복 전 인천시장은 "문재인 정권의 대한민국 파탄과 국민생활 몰락의 책임을 총선 압승으로 심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의 최대 관심사는 무소속 출마자에 대한 당 차원의 교통정리였다.

현재 공천 과정에서 고배를 마셨거나 경선 과정에 문제를 제기하며 무소속으로 출마를 결심한 자당 후보들은 5명에 이른다.

상대당 후보와 박빙 승부가 예상되는 지역이 대부분인 만큼 무소속 후보에 대한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상태다.

시당 위원장으로 동구미추홀구을에 공천된 안상수 의원은 "당 출신의 무소속 출마자가 많다"며 "당이 복당을 못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의 공천지역에서는 3선의 윤상현 의원이 공천 배제 후 무소속 출마에 나섰다.

A후보 측도 "코로나19에 따른 깜깜이 선거 상황에 같은 당 출신 무소속 후보까지 경쟁할 경우 어려운 승부를 넘어 자칫 상대당에 좋은 결과만 남기게 된다"며 "당의 특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