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후부지 자유무역지역 지정 등
"공약으로 정해 추진에 앞장을"


▲ 사단법인 인천항발전협의회와 인천항만물류협회, 인천항운노조 등 10여개 항만 및 시민단체가 12~13일 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정의당(사진 윗쪽부터) 인천시당에 인천항 발전을 위한 건의사항을 전달하고 인천항 관련 현안 해결을 촉구했다.

인천 항만업계가 4·15 총선을 앞두고 지역 여야 정치권에 인천항 관련 현안 해결을 건의했다.

사단법인 인천항발전협의회와 인천항만물류협회, 인천항운노조 등 10여개 항만 및 시민단체는 12~13일 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정의당 인천시당에 인천항 발전을 위한 건의사항을 전달했다고 15일 밝혔다.

항만·시민단체들은 여야 각 정당이 인천항 배후부지의 자유무역지역 지정,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구간 조기 건설, 인천지하철 1호선의 신국제여객터미널 연장을 이번 총선 공약으로 정하고 추진에 앞장서 달라고 요청했다.

배후부지 조성시 광양항 100%, 부산항, 평택항 50%인 국고지원 비율이 인천항은 25%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임대료 산정시 국유재산법 적용으로 임대료가 높아 경쟁력이 떨어지고 신항배후단지 개발시 민간개발 방식 도입으로 높은 임대료가 예상된다. 부산, 광양, 평택항 등에서 배후부지를 100%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한 것처럼 인천항 배후부지도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 적정임대료로 경쟁력 확보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또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총 연장 263.4㎞ 중 인천~안산 구간을 제외하고 이미 개통 또는 착공한 점을 감안해 인천~안산간 20.04㎞에 대한 사업기간을 단축하는 한편 아암나들목~송도분기점, 남송도나들목~시화나래 나들목 구간 조기개설·운영이 요구된다. 제2순환도로는 총 12개 구간 중 현재 4개 구간이 개통했고 7개 구간은 공사 중이다. 아직 착공하지 않은 유일한 구간인 인천~안산 19.4㎞ 구간은 2018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뒤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밖에 인천도시철도 1호선을 랜드마크시티에서 아암물류2단지를 거쳐 신국제여객터미널까지 연장해 연간 100만명 이상의 국제카페리 승객을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귀복 인천항발전협의회 회장은 "인천항 대부분의 배후부지는 공시지가를 기반으로 하는 임대료 부과로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된 국내 타 항만에 비해 3~10배 높고, 평택, 당진, 군산 등 서해권 다른 항만과 비교시에도 물류부지로서 경쟁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있다"며 "인천항이 글로벌물류기지로 발전할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