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중기 "아사 직전 상태"
부가세 인하 등 지원대책 촉구
▲ 지난 12일 서울 영등포구 소상공인연합회 본사에서 코로나19 관련 긴급구호 생계비 지원 등을 요구하는 내용의 긴급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제공=소상공인연합회


코로나19 확산으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계가 긴급구호 생계비 지원과 조속한 추경 통과를 촉구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12일 서울 영등포구 연합회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직접 보전 방안으로 긴급구호 생계비 지급을 요구했다.

연합회는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에 긴급구호 생계비 예산이 추가돼야 한다"며 "대구·경북 소상공인에게는 월 200만원, 타 지역 소상공인에게는 월 150만원 가량의 생계비를 3개월간 지급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부가세 인하 등 세제 감면 조치 ▲기존 대출 부담 완화 방안 ▲5인 미만 소상공인 고용유지 지원대책 ▲위생·방역 기기 구매 지원대책 등이 추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소상공인들은 한 달간 장사가 안 되면 수많은 고정 지출이 빠져나가 가게를 지속 운영하기 힘든 지경까지 내몰린다. 그야말로 아사 직전 상태"라며 지원을 호소했다.

중소기업중앙회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등 14개 중소기업단체는 "코로나19에 따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선 국회에 계류 중인 추가경정예산안의 조속한 통과가 필요하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중소기업계는 이날 배포한 호소문에서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전례 없는 위기에 직면하고, 대구·경북지역은 고사 직전인 상황에서 추경 집행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추경엔 감염병 검역·진단·치료 등 방역체계 고도화,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강화 등 국내 경기 회복을 위한 종합 지원이 포함됐다고 평가하며 "착한 임대인 운동, 노란우산공제 대출이자율 인하 등을 통해 업계도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중소기업계는 코로나19 추경안 통과의 시급성을 설명하기 위해 조만간 국회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