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까지' 정부 지침 없어 지자체마다 제각각 혼선
수도권까지 속출한 코로나19 확진자 공개를 두고 고양시와 파주시가 엇갈린 동선 발표로 주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주민들에게 행정을 자세히 공개하는 지자체는 칭찬을 받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지자체는 폐쇄적이라는 비난을 받는 등 중앙부처의 정확한 매뉴얼 지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2일 고양시·파주시, 일부 주민들에 따르면 고양시는 지난 11일 12번째 확진자 발생을 공개했다.

시는 12번째 확진자 A(32·여)씨는 덕양구 성사동 래미안휴레스트 2단지에 거주하고 있으며, 서울 구로구 콜센터 파견 근무자라고 밝혔다.

이어 A씨의 가족과 최종 확진 판정받기까지의 이동 등 일부 동선도 공개했다.

하지만 파주시는 같은 날 4번째 확진자 B(57·여)씨 동선을 공개하면서 와동동 가람마을 아파트라고만 짧게 발표했다. B씨와 함께 거주한 딸(18)도 코로나19 검체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

파주시가 부녀 확진자 동선을 공개한 와동동 가람마을 아파트는 무려 11개 단지가 있는 대규모 주거지인데, 고양시와 달리 폐쇄적 공개로 가람마을 아파트 입주민 전체가 불안에 떠는 등 혼란을 빚고 있다.

주민 권모(59)씨는 "주민 안전과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확진자 동선을 공개한다면 고양시처럼 아파트 내 단지까지는 공개해야 한다"며 "두리뭉실한 공개는 오히려 주민 불안과 불신만 더 키운다"고 지적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확진자 동선을 어디까지 공개하라는 중앙부처 지침을 받은 적은 없다"면서 "시 코로나19 대책본부와 논의 끝에 주민 안전과 확진자 차단을 위해 아파트 내 단지까지만 공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파주시 관계자도 "확진자 동선 공개는 양날의 칼과 같다"며 "아파트와 단지를 공개했을 경우 해당 단지 주민들의 민원 등도 우려돼 논의 결과 동까지만 공개해 발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고양·파주=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