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시민·문화단체들이 인천시의 '개항장 문화지구 문화적 도시재생' 연구용역에 대한 시민 의견 수렴 절차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와 스페이스빔 등 지역 10개 시민·문화단체는 9일 '인천시의 막대한 용역비 대비 몰역사적 의견수렴 절차는 소통·협치 시정을 무색케 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시가 4억4000만원을 들인 '개항장 문화지구 도시재생' 사업구상 용역결과를 단 4일 밖에는 주민의견 수렴기간을 거치지 않은 것에 "어처구니가 없다"며 "비민주적이고 전근대적인 시의 의견수렴 절차와 방식"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시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주민 설명회를 생략하고 27페이지 분량의 자료와 홍보용 동영상을 바탕으로 한 주민 의견수렴 절차를 가졌다.

이들은 "개항장이란 지역문화 대표 브랜드 개발 타당성과 역사 낭만만 가득한 시의 역사 의식은 문제 있다"며 결과 보고서 공개와 공개 토론회 개최를 비롯해 원도심 균형발전을 관장하는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과의 공식 면담을 요청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때문에 주민공청회를 못했던 것이고 시 홈페이지를 통해 관련 내용을 꾸준히 공지했던 내용인만큼 특별히 문제될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