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기금 등 12대 공약 선정
민중당 경기도당이 '노동자 기금' 등 오는 4·15 총선에 내세울 공약을 발표했다.

5일 민중당 도당에 따르면 비정규직 노동자 권리 보호에 초점을 맞춘 노동 분야 12대 공약을 선정했다.
우선 도당은 950조원 규모를 자랑하는 국내 30대 재벌의 사내유보금을 노동자 기금으로 적립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이끌고 장애인 고용 확대와 최저임금 인상, 청년실업 해소 등에 사용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비정규직 없는 대한민국을 목표로 헌법에 명시된 '근로'를 '노동'으로 바꾸고 '노동자는 기간의 정함이 없이 직접 고용을 한다'는 헌법 조항을 신설하겠다고 약속했다.

요양 보호사의 노동 조건과 지위 향상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표준임금 또는 인건비 가이드라인을 개정하고 단체협약에 근속 인정·임금 보장·풀타임 전임 시 대체인력 보장 명시 등도 이뤄내겠다고 도당은 강조했다.
이 밖에 민중당 경기도당은 ▲건설노동자 포괄임금제 폐지 ▲불법 하도급 제도 개선 ▲교육공무직 법제화 ▲정규직 대비 임금 80% 공정임금제 실현 ▲공공병원 신설 등 의료 공공성 강화 ▲배달노동자 등 특수 고용노동자 권익 보장 ▲사망사고 발생 시 징역 7년 이상 형을 부과하는 기업살인 처벌법 도입 등도 공약으로 제시했다.

민중당 도당 관계자는 "우리 사회에 자리 잡은 양극화와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선 '노동자는 차별 없게, 노동법은 빈틈없게'가 중요하고 이를 실현하겠다"며 "가진 자들의 편을 드는 반노동 정책을 엄중히 규탄하고, 비정규직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21대 국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