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비례 의석을 노리고 창당한 미래한국당에 대해 '꼼수 비례정당'이라며 규탄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수원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는 4일 성명서를 내고 "파행에 파행을 거듭한 끝에 겨우 합의를 이룬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소수정당의 국회 진출을 일부 보장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그러나 당시 이를 방해했던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은 선거법이 국회를 통과하자 돌연 틈새를 비집고 들어와 제도 취지를 무색하게 하는 가짜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을 창당해 국민들의 표를 도둑질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제도를 악용해 소수정당의 몫을 탐욕스럽게 빼앗는 거대야당의 탐욕스러운 꼼수"라며 "통합당은 이를 반성하고 당장 해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과거 자유한국당을 뺀 나머지 정당들이 만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지역구 의석을 많이 차지할수록, 확보할 수 있는 비례대표 의석 수는 줄어드는 것을 말한다.

 이에 통합당은 지역구 의석이 많아질수록 비례대표 의석이 적어지는 점에 주목해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만들었다. 만약 미래한국당이 힘을 발휘한다면 원내 1당도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계승사업회는 "통합당에게 제1당을 헌납한다면 그동안 어렵게 쌓아 올린 법안이 물거품 되고 남북 관계도 악영향을 줄 것"이라며 "이를 막기 위해선 민주당은 비례대표 공천 포기를 결단하고 정의당은 시민 비례정당을 위한 정치연대에 동참하는 등 현실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통합당과 똑같이 비례정당을 창당하는 일은 지양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심우기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대표는 "통합당의 위성정당 카드는 분명 잘못됐고 막아야 하는 게 사실"이라며 "그러나 선거에서 이기고자 민주당 역시 똑같은 일을 하는 건 문제가 있다. 더는 거대 양당 구조가 아닌 소수정당 등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극닥전인 진영 논리는 막고 '이기는 게 장땡'이라는 승자 독식의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